통합 검색어 입력폼

우울한 당신, 이걸 드세요.

조회수 2017. 12. 20. 08: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절 정서장애, 먹어야 할 음식 리스트!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고 자칫 집에만 머물러 있기 십상이죠. 일조량은 줄어들고 부쩍 짧아진 '낮' 때문에 겨울의 분위기는 더 우울하기 마련입니다.
출처: giphy.com
분위기가 우울하다고 해도 사람마다 느끼는 우울함의 지수는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유독 겨울이 되면 우울한 기분을 이기지 못하는 이들도 있지요.
출처: giphy.com
겨울철 우울증이 심한 경우를 계절 정서장애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라고 하는데요,
출처: giphy.com
흔히 가을의 끝무렵에 시작된 우울증은 1, 2월에 정점을 찍고 봄이 오면 사라지는 것이 일반이라고 합니다.

SAD의 증상은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1. 극심한 피로

2. 단 것,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체중 증가

3. 불안함

4. 사회활동 기피


등이 있다고 하네요.

출처: giphy.com
이토록 엄습하는 우울함,
저런 구멍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식습관을 가지면 좋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비타민D를 섭취하라


햇볕 노출이 적은 겨울철의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비타민D가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SAD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체내 비타민D 레벨이 높아질수록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shutterstock
비타민D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연어나 참치, 송어를 비롯해 우유나 계란 노른자 등이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오메가3 지방산을 놓치지 말 것


오메가3 지방산의 결핍은 우울증과도 연결될 수 있는데요, 2011년 진행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내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한 실험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일반 쥐보다 뇌의 특정 부분 기능이 약화되고 이로 인해 행동 역시 우울증 증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오메가3는 보조제로 섭취할수도 있지만 연어나 앤쵸비, 브로콜리, 호두 등 자연 상태의 식품으로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탄수화물 섭취는 주의하자


SAD장애를 겪는 이들을 보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는데요, 탄수화물은 기분을 좋게하는 물질 '세라토닌'의 생성을 돕지만 섭취가 과도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져 스트레스, 우울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도넛이나 빵 등 탄수화물이 많고 당 수치가 높은 식품은 최대한 줄이면서 지방이 적고 가공되지 않은 형태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