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현미 껍질 '쌀겨'가 가진 놀라운 효능은?

조회수 2019. 7. 12. 15: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면 개선·비만 억제

햇반 백미밥 원재료의 99.9%는 국산 멥쌀입니다. 나머지 0.1%는 미강(쌀겨) 추출물(현미유)이죠.


미강추출물은 밥의 맛과 향을 끌어올리고 상온 보관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게 제조사 CJ의 설명입니다.

현미 껍질인 쌀겨에서 착유한 미강유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은 건강한 기름입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튀김이나 부침 과정에서 트랜스 지방의 생성을 최대한 늦추는 효과가 있어요.

쌀겨에는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의 비타민 B군과 마그네슘, 인, 망간 등의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각종 미네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출처: 123rf

감마오리자놀(gamma-oryzanol)도 함유돼 있습니다. 감마오리자놀은 자율신경의 기능을 활성화해 자율신경 실조증 개선 및 갱년기 증상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혈액순환, 체내에 쌓인 불순물 배출, 세포 내 항염 작용에도 도움이 되고, 수분 보유량을 개선시켜 피부 건강에도 좋아요.

쌀겨는 현미를 도정할 때 생기는 분쇄 혼합물로, 과거에는 대부분 사료나 비료로 이용되거나 버려졌습니다. 


쌀겨는 한 해 70만 톤(t) 정도가 발생되는데, 이 중 15만t 정도가 기름이나 효소, 화장품 원료 등으로 사용됩니다.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쌀겨의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면서, 쌀겨를 활용한 상품 개발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요.

쌀겨 추출물은 수면질 개선 효과가 확인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능성식품연구본부 조승목 박사팀이 쌀겨 추출물에서 수면질 개선 효과를 발견하고, 그 작용기전을 규명했어요.

연구진은 쌀겨추출물을 쥐에게 먹인 결과, 잠이 들기 시작하는 ‘입면’ 시간은 줄어들고, 깊은 잠에 빠지는 시간은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불면증이 있는 성인에게도 쌀겨추출물을 매일 1g씩 2주간 먹이자, 수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연구진은 쌀겨추출물에서 감마-오리자놀 등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들을 찾아냈어요. 


이들 물질은 각성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해, 수면 증진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 관계자는 “쌀겨 추출물의 효과는 수면질 개선 물질로 가장 유명한 밸러리안(valerian·쥐오줌풀) 소재보다 1.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쌀겨에는 비만 억제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15년 충북대 이준수 교수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쌀겨에서 추출한 건강 기능 성분의 비만 억제 효과를 증명했어요.

연구팀은 쥐에게 고지방 식품과 쌀겨 추출물을 6주 동안 먹인 뒤 몸무게의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실험 결과, 고지방 식품만 먹은 쥐는 몸무게가 43.5% 늘어났고, 고지방 식품과 고농도의 쌀겨 추출물을 함께 먹은 쥐는 몸무게가 33.2% 늘어나 10%포인트 정도 낮았어요.

출처: 123rf

특히 몸무게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수컷의 부고환 지방 조직 무게는 쌀겨 추출물을 함께 먹은 쥐가 고지방 식품만 먹은 쥐의 40%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또 고지방 식품을 먹은 쥐는 부고환 지방 세포의 크기가 눈에 띄게 커졌으나, 쌀겨 추출물을 함께 먹은 쥐는 일반 쥐의 세포 크기와 거의 비슷했어요. 그만큼 살이 찔 가능성이 작아진 것입니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런 효과는 쌀겨에 들어 있는 생리 활성 성분들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