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여름철 피부 보호에 좋은 식품은?

조회수 2019. 8. 2. 14:0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몸을 아름답게 가꿔준다"

옛날에는 시집가는 딸에게 일부러 들깨죽을 많이 먹여 보냈다고 합니다. 들깨가 피부 미용에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들깨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각종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맑은 피부톤과 기미·주근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 E인 토코페롤 함량도 높아 항산화 활성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다. 맛이 시고 기(氣)를 내려주며 간(肝)을 보한다. 들깨로 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을 돋워주고 몸을 아름답게 가꾸어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산대학교 웰빙제품연구센터는 최근 농업법인 강림오가닉과 산학연 연구협력단을 구성해 유기농 들깨유를 이용해 피부세포 실험을 진행했어요.


연구 결과 들깨유는 자외선 차단효과와 항산화 효능, 미백·보습, 주름 개선, 주근깨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유기농 들깨 기름을 이용한 화장품도 개발했습니다. 


제품은 고온에서 볶아 착유하는 기존 방식 대신 냉압착, 냉저필터방식으로 착유해 식물성 오메가-3 성분이 매우 높은 게 특징입니다. 

연구센터는 “들깨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성질이 따뜻하고 거친 피부, 주근깨나 기미가 많은 피부, 햇볕에 탄 피부를 회복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러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연구는 적었다”면서 “이번 연구는 동의보감에 나오는 들깨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우유도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각질 제거와 보습에 좋은 알파하이드록시산(AHA) 성분과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는 미네랄이 들어 있어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AHA 성분은 우유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천연보습인자로, ‘락틱산’이라고도 불려요.


자연적으로 발효된 우유의 락틱산은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묵은 각질을 자연스레 탈락시켜 매끈한 피부로 만들어 줘요.

우유 속의 펩타이드는 피부 탄력의 증가를 돕고 주름의 깊이가 얕아지도록 만들어 주며, 항산화제인 비타민E도 산화물질을 제거해 노화를 조절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피부가 햇빛에 오래 노출돼 따가운 경우에는 우유감자팩이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피부의 열기를 진정시키고 미백에도 도움을 줘요. 


껍질을 벗긴 감자 1개를 강판에 곱게 갈고 우유 3큰술을 넣고, 농도가 걸쭉할 만큼 밀가루를 첨가하면 우유감자팩이 됩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