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체중감량 효과 입증된 이것, 아침 한끼로 딱

귀리의 체중 감량 효과 확인됐다

327,8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불포화지방산·미네랄 등이 풍부해 ‘곡물의 왕’이라 불리는 이것. 

바로 귀리입니다.

출처123rf
귀리는 이미 WHO가 선정한 '세계 10대 장수식품'으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는“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자연 화합물이 듬뿍 든 음식이야말로 최고의 질병 치료제일 뿐 아니라 장수의 지름길”이라며 귀리를 포함해 10가지 몸에 좋은 식품을 권했죠.

출처123rf

또한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불포화지방산·미네랄 등이 풍부해 ‘곡물의 왕’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출처123rf
귀리는 식감이 거칠어 그동안 국내에서는 크게 소비되지 않다가 최근 귀리의 영양학적 효능이 입증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특히 귀리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은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정도로 혈당 조절 기능이 높으며,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인 폴리페놀 함량은 0.04%로, 이는 쌀보다 10배나 많아요.

출처123rf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도 낮춰주며 변비예방에도 좋죠.

그런데 여기에 또 한가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결과 밝혀졌어요.

출처@PublicDomainPictures

진 메이어 미국 농무부(USDA) 노화 관련 인간 영양 연구센터 필립 칼 박사팀은 미국 보스턴 거주 40∼63세 남녀 81명(남 49명, 여 32명)을 대상으로 통곡과 정제 곡류의 다이어트 효과 차이를 분석했는데요.

출처@mojzagrebinfo

연구팀은 체질량지수(BMI)가 20∼35인 연구 참여자에게 2주간 동일한 식사를 제공했어요. 이어 정제 곡류를 계속 섭취하게 하는 그룹(40명)과 귀리ㆍ현미ㆍ통밀 등 통곡을 섭취하게 한 그룹(41명)으로 나눈 뒤 곡류 종류가 다른 식사를 6주간 제공했죠.

출처@Photo-Mix
6주 뒤, 정제 곡류 섭취 그룹과 통곡 섭취 그룹은 휴식대사량(RMR)ㆍ대변 무게에서 큰 차이를 보였어요. (RMR은 하루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60∼75%를 차지하는 데 RMR이 클수록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한다는 의미입니다).



정제 곡류 섭취 그룹의 하루 평균 RMR은 연구 전 1407㎉에서 6주 후 1390㎉로 오히려 감소했어요. 반면 통곡 섭취 그룹의 하루 평균 RMR은 같은 기간에 1406㎉에서 1432㎉로 증가했습니다.

출처123rf

대변 무게도 정제 곡류 섭취 그룹에선 하루 91g에서 81g으로 준 데 반해 통곡 섭취 그룹에선 87g에서 149g으로 1.7배나 늘었어요. 통곡 섭취 그룹에서 대변 무게가 증가한 것은 통곡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변량을 늘렸기 때문입니다.

출처123rf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통곡이 대변을 통한 체내 칼로리 배출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 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어요.


이번 연구에서 통곡으로 제공된 것은 귀리입니다. 귀리가 체중감량과 체지방 축적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된거죠.

귀리의 13~20%는 식이섬유로 구성돼있어요.

출처123rf

최근에는 그래놀라나 오트밀, 뮤즐리를 통해 아침식사로 귀리를 섭취하는 이들도 늘고 있는데요. 바쁜 아침시간 간단하게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출처123rf

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뒤 납작하게 누른 것이며, 그래놀라는 귀리ㆍ말린 과일ㆍ견과류 등을 오븐에 구운 것으로 요거트에 함게 넣어먹으면 좋아요. 뮤즐리는 납작하게 누른 통귀리, 각종 곡류, 생과일, 말린 과일, 견과류 등을 혼합해 만든 시리얼입니다.

출처123rf

바쁜 아침.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간단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귀리 어떠신가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