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 이유는

감자튀김만 먹다가 실명

3,12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건강을 위해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영국에서 수년 동안 두툼한 감자튀김인 '칩'(chip)과 둥글고 얇게 썬 감자 칩인 '크리스프스'(crisps), 소시지만 먹은 10대가 시력과 청력을 잃게 됐습니다.

출처@webandi

현재 19세인 이 청년의 어머니에 따르면 그의 아들은 7살 때쯤부터 칩과 얇게 썬 감자 칩 과자인 '프링글스', 소시지, 가공한 햄과 흰 빵만 먹었습니다.


신문은 영양부족은 시신경을 심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는 건강한 식사를 위해 ▷하루 최소 5번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감자·빵·쌀·파스타 등의 고섬유질 식품 위주의 식사하기 ▷육류와 생선, 콩·견과류 등 단백질 식품 섭취하기 ▷유제품 또는 유제품 대체 식품을 섭취하기 ▷지방이나 당분, 소금이 많은 식품은 줄이기 등을 권장했습니다.

출처@JillWellington

특히 채식 위주 식단의 경우에는 육류나 생선에 포함된 B12 비타민이나 철분 등 특정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채식 식단이 심장질환 위험을 낮춘 반면, 뇌졸중 위험은 오히려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dbreen

4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 산하 유럽 암·영양 전향적 연구팀(EPIC)이 4만8000명을 18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런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연구진은 지난 1993년부터 2001년 사이 엄격한 채식주의자 1만6000여명과 해산물을 허용하는 채식주의자 7500명, 일반적인 육류 섭취를 하는 나머지 그룹을 대상으로 두 차례 식생활 습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어요.

출처@lukasbieri

조사 기간에 총 2820건의 관상동맥성 심장질환(CHD)과 출혈성 뇌졸중 등 1072건의 뇌졸중 사례가 확인됐어요.


관상동맥 심장질환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발생하는 각종 심장질환을 일컫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해산물 채식주의자 집단과 엄격한 채식주의자 집단은 육류를 섭취하는 집단보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위험이 각각 13%와 22% 낮게 나타났지만, 뇌졸중 위험은 20%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됐어요.

출처@PublicDomainPictures

채식주의자 집단이 육류를 먹는 집단보다 1000명당 관상동맥 심장질환 비율이 10명 적은 반면, 뇌졸중 환자 비율은 3명 더 많다는 뜻입니다.


연구진은 이런 결과가 비타민B12 결핍이나, 식단 외적인 부분의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어요.

출처@moerschy

다만, 영국영양협회(BDA)의 프랭키 필립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채식이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면서 "중요한 것은 잘 구성된 식단을 가지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스 박사는 또한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가 20년 전에 집계됐기 때문에 오늘날의 채식식단과는 차이가 있으며, 현재는 영양학적으로 건강한 주류에 따라 변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