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0도' 무알코올 음료 성장세

조회수 2019. 4. 29. 10:1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청소년 판매 금지"

운전이나 업무 등으로 술을 마시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맥주 맛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이 찾는 게 '무알코올 음료'입니다. 

무알코올 음료는 맥아로 만들어 맥주와 비슷한 색깔과 청량감을 구현합니다.


하지만, 알코올 도수가 '제로'여서 주류가 아닌 탄산음료로 분류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무알코올 음료 제조 과정은 일반 맥주 제조 공정과 비슷하지만, 효모를 첨가해 발효시키는 단계를 빼요.


대신 맥아를 당화(糖化)하는 '비발효 제조 공법'을 거치거나 알코올을 임의로 제거하거나 발효를 일정 시간 중단하는 '발효 제조 공법'을 거칩니다.

국내에서는 2012년 하이트진로음료가 '하이트 제로 0.00'을 출시해 무알코올 시장을 열었습니다.


2017년에는 롯데칠성음료가 후발 제품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를 내놓았습니다.

현재 '하이트 제로 0.00'이 약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의 점유율은 약 23%입니다.


'하이트 제로 0.00'의 지난해 판매량은 약 804만 캔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들 제품은 알코올이 전혀 없고 깔끔한 맛을 내는 비발효 제조 공법을 사용합니다.


발효 제조 공법은 생산 과정 가운데 미량의 알코올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계 추정에 따르면 무알코올 음료 시장 규모는 2012년 13억원에서 지난해 57억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무알코올 음료 시장 규모가 현재 7000억원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123rf

무알코올 음료는 관련 법에 따라 18세 미만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판매가 금지됩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르면 과자·음료 등 어린이 기호 식품은 담배나 술병의 형태로 포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알코올 음료는 제품 전면부에 '성인용 음료'라는 문구를 넣어 19세 이상 성인에게만 파는 제품임을 명시해야 합니다.


또 주류 판매대에 자리해 콜라나 사이다 등 일반 음료와는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