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칼슘 보충, 우유 말고 뭐 없을까?

우유ㆍ치즈 못지않게 칼슘 많은 식품
프로필 사진
RealFoods 작성일자2018.08.07. | 80,023 읽음
댓글
출처 : 서울우유 CF 캡처

‘칼슘'하면 떠오르는 먹거리는 단연 우유죠? 


우유로 만든 치즈, 요구르트도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물론 시야를 넓히면 유제품 말고도 칼슘을 얻을 수 있는 식품은 여럿입니다.

치즈나 유제품 식문화가 없었던 과거 우리 조상들은 해초류나 채소, 생선에서 주로 칼슘을 얻었습니다.

출처 : 123rf

우리 몸 속에서 칼슘의 99%은 뼈와 치아를 구성합니다. 튼튼한 뼈를 원한다면 칼슘 보충은 필수! 근육의 수축ㆍ이완, 신경 전달, 세포 내 신호 전달 등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출처 : @Giuliamar

700~800㎎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에서 우리나라 성인 남녀에게 제시하는 칼슘 권장섭취량입니다.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겐 하루에 800~1000㎎ 정도를 먹으라고 권장됩니다.


칼슘, 어디에 많이 들었을까요? 

1. 각종 씨앗
출처 : @ValeriaJa

치아씨, 참깨, 아마란스 같은 씨앗류. 크기는 작지만 적지 않은 칼슘을 품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남아메리카 안데스가 원산지인 아마란스 한 컵(약 246g, 삶은 것)에는 116㎎의 칼슘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런 씨앗류를 먹으면 ‘건강한 지방’인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2. 뼈째 먹는 생선
출처 : 123rf

생선을 뼈째 먹으면 거기에 든 칼슘도 고스란히 섭취하게 됩니다. 뼈째 먹는 대표적인 생선은 정어리ㆍ꽁치(통조림 형태)와 멸치 등이 있습니다. 정어리 92g에는 약 350㎎의 칼슘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선은 칼슘과 더불어 오메가-3 지방산이 많습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콩류
출처 : 123rf

콩에는 기본적으로 식이섬유와 단백질, 그리고 칼슘을 비롯한 미네랄 등이 두루 들었습니다. 콩 중에서도 날개콩(Winged Bean)과 흰콩, 풋콩(에다마메)에 칼슘이 특히 많습니다. 풋콩 한 컵(약 155g)에 든 칼슘은 100㎎ 정도입니다.


4. 아몬드
출처 : @PublicDomainPictures

견과류의 대표주자 아몬드, 좋은 성분을 두루 가지고 있지만 칼슘도 많은 편이에요. 아몬드 한 줌(약 22개)에는 칼슘 약 80㎎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식이섬유와 단백질, 지방을 비롯해 망간,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커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