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 떨어뜨리는 식습관

조회수 2018. 2. 22. 17:4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이어트에 중요한 신진대사, 이렇게 먹으면 방해

건강하고 활력넘치는 생활을 위해서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죠. 신진대사(Metabolism)는 섭취한 영양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노폐물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화학적 반응을 말하는데요.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작용하면 활력이 생기고 맑은 피부와 호르몬 균형 등의 긍정적인 현상들이 생기지만,
반대로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지치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체중 감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신진 대사가 느려지면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는 활동이 저하되기 때문에 체중증가가 더 쉽게 나타납니다.

출처: 123rf
따라서 체중증가를 막고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식습관을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최근들어 피로가 심해지고 군살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면 다음과 같은 식습관으로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출처: 123rf
1. 수분 부족

물은 신진대사를 빠르게 작용하도록 만듭니다. 이에 따라 체내 독소나 염분배출도 원활해지는데요. 반대로 체내 수분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신진대사 작용은 지연됩니다.
출처: 123rf
2. 인공감미료

인공감미료가 신진대사 기능 장애를 촉진한다는 과학적인 증거들은 늘어나고 있어요.
미국 하버드의대 리처드 호딘 교수팀은 ‘다이어트 음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아스파탐이 신진대사에 핵심역할을 하는
장 속의 유익한 효소의 활동을 차단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  인공감미료가 신진대사와 식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의 연구도 있어요. 

출처: 123rf
3. 아침 거르기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는 신진대사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아침에는 신진대사를 깨워 정상으로 끌어올리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영양성분이 담긴 아침식사와 물의 섭취가 가장 좋습니다.
출처: 123rf
4. 부족한 칼슘

칼슘이 부족하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집니다. 몸의 근육과 신경 기능을 조절하는 칼슘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지방을 더 빠르게 연소시키기 때문인데요. 우유, 유제품, 미역, 우영,
견과류, 멸치 등 칼슘 함량이 높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세요.
출처: 123rf
5. 지나친 음주

알코올 속 독소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신진대사 활동이 잠시 미뤄지는데, 이로 인해 다른 음식은 칼로리 소모 순위에서 밀려나 지방 분해가 방해되고, 체지방으로 쌓이기 쉽습니다. 특히 밤에는 낮보다 신진대사가 느려지므로 늦은 밤에 마시는 술은 적당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123rf
6. 굶는 다이어트

단순히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도 신진대사를 방해합니다. 음식물 섭취가 갑자기 제한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신진대사를 낮춰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데요. 굶어서 빼는 체중감소가 결과적으로 실패하는 이유입니다.
출처: 123rf
7. 단백질 결핍

신체에 근육이 많을수록 신진대사는 높아집니다. 근육의 유지를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늘어나면 신진대사도 활발해지는데요.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저칼로리의 식물성 단백질식품을 충분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