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전, 편채' 추석 소고기 3종 세트, 어떻게 만들지?

조회수 2019. 9. 11. 09:2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알아두면 쓸모있음.

예년보다 열흘 가량 빨리 찾아온 추석으로 인해 명절을 준비하는 손길이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명절 풍경은 급격하게 달라졌는데요. 잘 만들어진 가정간편식 제품이 늘며 어렵게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경우가 부쩍 줄었습니다.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일이 그만큼 번거롭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명절 음식은 레시피만 숙지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소고기로 만드는 대표 명절음식인 탕국, 육전, 편채의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 소고기 탕국

출처: 호주축산공사

<재료> 

호주청정우 국거리 300g, 무 250g, 두부 150g, 건다시마 1장, 국간장 1큰술, 소금 1/2큰술, 참기름 1큰술, 맛술 1큰술, 물 5컵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만드는 법> 

1. 국거리용 소고기에 맛술을 넣고 버무려 잠시 재워 둔다. 무는 4등분으로 자른 후 납작한 모양으로 썬다. 두부도 물기를 제거한 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손질한다.

2, 예열된 팬에 참기름을 두른 후 밑간한 소고기를 넣어 볶는다. 소고기 표면 색이 변하면 무도 함께 넣고 볶는다.

Tip. 명절용 탕국은 마늘, 파를 넣지 않지만 요즘은 다진 마늘을 넣기도 한다. 마늘을 넣어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소고기를 볶기 전 먼저 넣고 볶는다.


3. 재료를 다 볶으면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Tip. 끓을 때 생기는 거품은 수시로 걷어줘야 보다 깔끔한 국물을 만들 수 있다.

4. 국물이 우러나면 두부와 다시마를 넣고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Tip. 국간장을 많이 넣으면 색이 진해지니 향을 내는 용도로 사용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 소고기 육전

출처: 호주축산공사

<재료>

호주청정우 샤브샤브&육전용 200g,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달걀 3개, 밀가루 2/3컵,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올리고당 1작은술


<만드는 법>

1. 소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썬 후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 한다. 볼에 달걀과 소금을 넣은 후 젓가락으로 골고루 섞는다.

2. 고명용으로 사용할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얇은 굵기로 썬다.

3. 볼에 간장, 식초, 올리고당을 넣고 골고루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4. 밑간한 소고기 표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5.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 옷을 입힌 고기를 올린다. 홍고추와 청고추도 하나씩 올린 후 노릇하게 부쳐 육전을 완성한다.


■ 소고기 편채

<재료>

호주청정우 앞다리살 250g, 빨강 파프리카 1/2개, 주황 파프리카 1/2개, 참나물 80g, 찹쌀가루 2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2큰술, 연겨자 1작은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만드는 법>

1. 소고기 길이를 적당하게 자른 후 소금, 후추를 골고루 뿌려 밑간 한다.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후 일정한 두께로 채 썰고, 참나물도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2. 볼에 간장, 식초, 설탕, 연겨자를 넣고 골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소고기에 파프리카, 참나물을 올리고 한쪽부터 감싸며 돌돌 만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4. 트레이에 찹쌀가루를 펼친 후 소고기 표면에 골고루 묻힌다. 찹쌀가루를 묻히면 겉은 쫄깃하고 속은 촉촉한 편채를 만들 수 있다.  

Tip. 원래 편채는 찹쌀가루를 묻혀 구운 소고기에 여러 재료를 넣고 말아서 먹는 메뉴지만, 한번에 돌돌 말아서 구우면 간편하다.

5.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준비된 재료를 올리고 표면이 노릇해지도록 구워 소고기 편채를 완성한다.  

Tip. 고기가 말린 끝부분을 바닥에 올려 먼저 익혀야 풀리지 않는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