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베알못' 에디터의 마카롱 만들기 도전기

(스압주의) 이 작은 마카롱, 이렇게 손이 많이 들다니!
RealFoods 작성일자2018.06.12. | 43,776  view
눈이 번쩍

에디터도 마카롱에 대해 관심이 급상승했고,

마카롱을 만들기 위해 중랑구에 위치한 'D' 아카데미를 찾았습니다. 카페와 마카롱 공방을 겸하고 있는 곳인데 오늘 클래스는 여기서 진행됐어요.

꼬끄 만들기

가장 기본적으로 마카롱의 위와 아래를 덮는 '꼬끄'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아몬드가루 / 달걀흰자 / 슈가파우더 / 설탕

일단 '머랭'을 만들어줍니다.

손으로 할 수도 있지만 손으로 머랭 치기는 정말 고난도 기술인 것 아시죠!? 그래서 오늘은 핸드머신을 사용해보았습니다.

← 좌우 드래그 →

먼저 핸드 머신으로 계란 흰자를 충분히 풀어준 후 그 위에 설탕을 3번 나눠서 섞어줍니다.


설탕 한 번 넣고 2~30초간 핸드 머신 돌린 후 또 넣고, 또 넣고..

분명히 처음엔 이런 액체 느낌이었는데,

몇 번을 돌리니 이렇게 머랭이 됐습니다.
머랭 직접 만들어보니 정말 신기하네요!

← 좌우 드래그 →

이제 아몬드가루와 슈가파우더를 넣은 큰 그릇의 위에 방금 만든 머랭을 올려놓고 가루가 머랭에 다 스며들 때까지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계속 비벼줍니다.


Tip

여기서 주의할 점, 절대 막 비빔밥 섞듯이 비벼서는 안 된다는 것! 반죽을 칼로 자르듯 그렇게 섞어야 한다고 하네요.


신기한 게 이게 또 반죽이 됐습니다.
이젠 살짝 수제비 형태의 밀가루 반죽 같기도 해요.

← 좌우 드래그 →

다음은 마카롱에 색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색소를 약간 넣고 마카로나주 작업을 합니다. 마카로나주는 반죽을 섞어주며 마카롱의 농도를 맞춰주는 과정을 뜻하는데, 이왕이면 잘 펴서 공기와 많이 닿을 수 있게!


에디터는 한 가지 색보다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섞인 마블 마카롱이 좋을 것 같아서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었어요.

다른 수강생분은 핑크색을 택했더라고요. 색이 다르니 품앗이처럼 섞어서 나눠 가져가기로 합니다.

이렇게 잘 마카로나주 된 꼬끄 재료는 '짤주머니'에 넣어줍니다. 넣을 때 두 가지 색을 동시에 섞이게 짜려면 저렇게 세로로 넣어야 합니다. 한 가지 색이 먼저 들어가게 되면 결국 색이 따로따로 나오게 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짤주머니에 넣어주고,

시트 위에 꼬끄를 마카롱 모양으로 짜줍니다. 우리가 봤던 흔한 그 모양이요.

한 손으로는 앞의 깍지 부분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짤주머니 뒷부분을 잡으시면 되는데요 이게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어느 정도 완성이 됐으면 막대기로 마카롱의 과도한 뿔, 사이사이에 있는 기포 등 마카롱 표면 정리를 해줍니다. 예쁘게 만드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만든 마카롱 꼬끄를 10분 정도 건조시킵니다.
건조시키지 않으면 마카롱이 굽다가 터질 수도 있다네요~

그리고 이렇게 오븐에 넣고 구워줍니다.

3분 정도 지나서 삐에가 올라오지 않으면 망한 마카롱이라고 하는데 다행스럽게도 삐에가 올라왔어요.

빨간 부분이 바로 삐에입니다. 마카롱 많이 드신 분은 어떤 부분인지 아시겠죠!?

필링 만들기

← 좌우 드래그 →

이제 속에 들어가는 필링을 만드는 단계!


초콜릿과 생크림, 버터 등을 넣고 중불로 끓이니 가나슈 마카롱의 필링이,

← 좌우 드래그 →

크림치즈와 버터 등을 넣어 럭셀로 돌리니 크림치즈 마카롱 필링이 금방 완성됐네요!

필링 만들기에 정신이 팔린 사이, 오븐에 15분간 구워진 마카롱 꼬끄가 완성됐습니다.

갓 구워져서 나온 마카롱, 뭔가 컬러풀한 향수 향기를 풍길 것이라 상상했지만 실상은 갓 구워진 빵의 냄새와 같았어요.

이렇게 짤주머니에 넣은 필링 재료들을 마카롱 꼬끄 사이사이에 채웁니다.

그리고 이렇게 뚜껑을 덮어주면 완성!!

마카롱은 만들고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하루나 이틀 정도 숙성 과정을 거쳐야 더 맛있다고 해요.

난생처음으로 만들어본 마카롱,

앞으로 마카롱을 맛볼 때마다 머랭을 치고 반죽을 마카로나주 하고 오븐에 굽고 필링을 채우는 모든 과정이 생각날 것 같네요!

꼭 이런 전문적인 기구가 없어도 집에서도 재료와 오븐만 있으면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나만의 마카롱 만들어보셔도 좋겠습니다.

PS) 직접 만든 마카롱을 다른 에디터들과 나눠먹었더니 "사먹는 것과 맛이 똑같아서 깜놀", "필링이 알차게 들어있어서 더 좋다"고 쏟아지는 호평이... (자화자찬 같아서 민망;; 하하하;;)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