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하버드 암 의사가 먹는 세끼 식단 보니..

윌리엄 리(William W. Li) 의학박사의 건강 식단

581,6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음식만으로 암 세포를 굶겨 암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윌리엄 리(William W. Li) 의학박사는 지식 콘퍼런스인 테드(TED) 강연에서 “예스(YES)”라고 말했다.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그는 혈관신생재단의 설립자이자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던 암 전문 의사이다. 국제 학술지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며 암과 당뇨병 등의 질병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출처123rf

윌리엄 박사가 강조하는 것은 우리 몸의 방어체계이다. 최근 발간된 그의 저서 ‘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에 따르면 우리 몸은 중세시대의 요새처럼 건강을 지탱하는 5가지 방어시설이 갖춰져있다.

혈관신생(혈관이 형성되는 과정), 마이크로바이움(몸 안의 미생물 생태계), 재생(줄기세포 재생), DNA 보호, 면역이 그것이다. 주목할 점은 이들이 모두 먹는 음식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출처123rf

윌리엄 박사는 “우리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 회복하는 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몸의 방어체계를 강화하고 암세포를 굶기면서 동시에 건강해지는 식습관은 분명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물론 임상 실험과 대규모 역학 연구, 동물 실험 등의 자료를 통해 이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면서 음식이 어떻게 방어력을 증폭시키는가를 설명한다.

윌리엄 박사는 “식사로 하는 암 예방법은 가장 쉬우면서도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해결법”이라며 “음식을 먹을 때마다 우리가 내리는 선택은 건강을 유지할 완벽한 기회”라고 강조했다. 의사가 해줄 수 없는 것들을 우리 스스로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쯤되면 정작 그가 매일 먹는 세끼 식단이 궁금해진다. 최근 윌리엄 박사는 미국 매체 헬스닷컴을 통해 자신의 하루 식단을 공개한 바 있다. 하버드대 암 연구권이 선택한 음식들은 특별하지도 비싸지도 않으며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메뉴들이다.

출처123rf

▶하루의 시작은 ‘과일 올린 오트밀과 녹차’=윌리엄 박사의 아침식사는 녹차 또는 커피와 함께 차려진다. 특히 녹차는 그가 뽑은 ‘그랜드슬래머 푸드(grand-slammer, 해당 종목의 대회를 모두 석권한 자)’ 라는 영예까지 얻은 식품이다. 녹차는 건강한 사람들의 식습관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차로, 항산화물질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예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침에 녹차를 마실 경우 마음을 진정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L-테아닌이 긴장감을 풀어주며, EGCG 성분은 기억력 증진에 도움되는 것으로 보고돼있다.

출처123rf

그가 아침에 즐겨먹는 과일에는 역시 베리류가 포함돼있다. 윌리엄 박사는 망고와 딸기와 같은 베리류를 먹는다고 했다. 딸기부터 블루베리까지 모든 베리류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노화로 인한 각종 질병 억제에 도움을 준다. 해외 매체들이 ‘매일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자주 꼽는 대표 과일이다. 탄수화물은 예상대로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을 먹는다. 식이섬유가 가득한 오트밀 한 그릇에 신선한 과일을 올려 먹는 것으로 그의 하루가 시작된다.

출처123rf

▶점심엔 콩류 넣은 ‘그린 샐러드’=윌리엄 박사의 점심은 의외로 간단한 ‘그린 샐러드’이다. 다이어트 식단처럼 보이지만 영양소는 꽉 채워져있다. 영양밀도가 높기로 유명한 케일이나 시금치등의 녹색 채소에 동물성 단백질대신 이집트콩이나 렌틸콩, 검정콩을 넣는다. 아보카도 또한 그가 좋아하는 샐러드 재료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으며,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균형있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이롭다. 소스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과 레몬이 들어간 발사믹 식초를 뿌린다.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늘릴수 있다.

출처123rf

▶간식으로는 소량의 견과류=암 전문 의사도 간식을 먹는다. 다만 달콤한 가공식품이 아닌 고소한 천연 견과류이다. 그는 매일 소량의 견과류를 챙겨 먹으며 그가 가장 좋아하는 종류는 호두이다. 호두는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B가 다량 들어있으며, 뇌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간식으로 초콜릿도 먹지만 카카오가 70% 이상 들어간 다크 초콜릿이다.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신경조절물질 페닐에틸아민이 들어있어 우울증 완화에 도움된다는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의 연구가 있다.

출처123rf

▶저녁 메뉴는 ‘시금치와 토마토를 넣은 통곡물이나 생선’=대방어 등의 생선 요리도 그가 즐겨먹는 요리중 하나이다. 파스타의 경우 토마토소스를 넣고 마늘쫑과 레몬을 뿌린 통밀 파스타를 자주 먹는다. 예상대로 정제 탄수화물이 아닌 통곡물로 만든 파스타이다. 그는 탄수화물의 경우 메뉴의 선택이 질병예방에 중요하다며 흰밀가루 대신 통밀 파스타나 효모빵 등의 통곡물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윌리엄 박사는 저녁식사의 메인메뉴로 생선요리나 시금치, 토마토를 넣은 통곡물 음식을 추천한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