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지방, 치매까지 영향"

조회수 2019. 11. 5. 16:5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트랜스지방의 불명예,어디까지..

트랜스지방은 액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해 더욱 고체화시키는 산업화된 과정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고소한 맛과 식감, 그리고 식품의 보존기간을 늘리는 데 뛰어난 효과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섭취를 자제해야할 성분으로 지목당하고 있죠.

트랜스 지방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낮추며 염증을 증가시킵니다. 심장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일뿐 아니라 지방간과 피부 노화까지 유발한다는 사실도 연구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에 걸릴 확률을 무려 50~75%가량 높인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습니다.

미 신경학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일본 후쿠오카 규슈대학 니노미야 도시하루 교수팀은 치매 증상이 없는 일본인 남녀 1600여명을 10년 동안 추적 관찰했는데요.

실험 대상자들의 트랜스지방 수치를 알기 위해 혈액 검사를 진행했으며, 이후 그들의 식생활을 분석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흡연 등 치매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조정한 결과, 연구팀은 혈중 트랜스지방 농도가 높은 사람들은 농도가 낮은 이들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52~74% 높다는 점을 밝혀냈습니다.
미국 신경학자인 닐럼 티 아가르왈은 “이번 연구는 잘 알려진 심혈관 결과와 더불어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식단이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는데요.

알츠하이머 예방 클리닉의 책임자인 리처드 아이작슨 박사역시 “이번 연구는 트랜스 지방의 섭취가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이전의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2015년 트랜스지방을 '안전한 식품 목록'에서 제외하며 사용을 금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죠.

트랜스 지방은 대표적으로 마가린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외에도 감자튀김과 같은 튀긴 음식
팝콘이나 비스킷, 케이크와 같은 가공식품에도 많이 들어있어요.
소고기를 먹을 때에도 트랜스지방에 노출될 우려가 높습니다.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 따르면 과자나 라면보다 소고기 섭취의 트랜스지방 노출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여기서 노출량은 식품에 트랜스지방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와 그 식품을 통해 트랜스지방을 얼마나 섭취하게 되는지를 더한 수치입니다. 식품군으로 나눴을 때는 육류의 트랜스지방 노출량이 45.5%로 가장 높았으며, 식품별로 봤을 때는 쇠고기·수입우가 16.1%, 닭고기 10.9%이며, 라면은 3.9%, 과자류는 2.2%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