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전문가 선정, 치매 예방 돕는 8가지 식품군

대시 식단ㆍ지중해 식단ㆍ마인드 식단 등 유명한 웰빙 식단에서 권장

19,4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치매 예방 식품군으로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ㆍ채소ㆍ과일ㆍ베리류ㆍ생선ㆍ올리브유ㆍ견과류ㆍ콩류 등이 선정됐다.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대시 식단(DASH diet)ㆍ지중해 식단(Med diet)ㆍ마인드 식단(MIND diet)에서 공통으로 권장하는 식품은 채소ㆍ견과류였고, 섭취를 제한하는 식품은 붉은육류였다.

출처123rf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신원선 교수팀이 최근 10년간(2009∼2018년) 사람을 대상으로 주요 식단과 인지장애 개선의 상관성을 밝힌 연구 21편을 모아 재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한국식품과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출처123rf

신 교수팀이 수집한 기존 연구 논문엔 대시 식단 관련 논문 1편, 지중해 식단 관련 논문 8편, 마인드 식단 관련 논문 2편이 포함됐다.

고혈압 예방 식단으로 알려진 대시 식단은 지방ㆍ포화지방ㆍ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출처123rf

지중해 식단에선 포화지방ㆍ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생선과 견과류, 오메가-9 지방 함량이 높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챙길 것을 권장한다.

출처123rf

마인드 식단에선 녹색 잎채소ㆍ다른 채소ㆍ견과류ㆍ베리류ㆍ콩류ㆍ통곡물ㆍ생선ㆍ가금육(닭고기)ㆍ올리브유ㆍ포도주(와인) 등 10가지 식품군의 섭취를 추천한다. 채소는 매일 섭취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리류는 주 2회 이상 챙겨 먹을 것을 권한다.

출처123rf

실제로 마인드 식단을 꾸준히 하면 알츠하이머형 치매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캐나다ㆍ중국의 연구에선 채소ㆍ과일ㆍ견과류의 섭취가 인지 손상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123rf

반면 적색육ㆍ버터ㆍ고체 마가린ㆍ치즈ㆍ페이스트리와 사탕ㆍ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 등은 연구팀이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하는 식품 목록에 포함됐다.

출처123rf

신 교수팀은 논문에서 “나물을 무칠 때 리놀렌산이 풍부한 들기름을 사용하면 지중해 식단에서 사용하는 올리브유 이상의 인지 저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