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매일 요거트를 먹으면 생기는 일

조회수 2018. 10. 4. 11:0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의외로 많아서 놀랐음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요거트는 발효유의 일종이다. 우유류에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제품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의 원천이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저지방 요거트 8온스(약 226g)엔 일일 권장 칼슘의 42%가 들어 있다.

최근엔 장 건강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요거트 섭취의 이점도 부각되고 있다. 


다음은 요거트를 먹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1. 뼈 건강 도움

요거트에는 칼슘, 단백질, 인과 같은 필수 영양소와 뼈 건강을 지켜주는 비타민 D가 풍부하다. 특히 칼슘과 비타민 D는 폐경기 여성들의 부족한 칼슘 섭취를 충족시키고, 청소년기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의 위험도를 낮춰준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 영양학회와 미국 국립 골다공증 재단의 ‘골밀도 발달과 생활습관’ 연구에선 소아기 및 청소년기의 뼈 건강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에서 영향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뼈 건강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한데, 우유나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은 칼슘과 비타민 D의 제1식품 공급원이자,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인도 풍부한 식품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

요거트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만성 복통, 더부룩함, 설사나 변비 등 이유를 알 수 없는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나타나는 만성질환이다. 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데 과음,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식습관, 세균성 장염 등이 원인이 돼 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 켄터키 주 하이든의 메리 브레킨릿지 종합병원 연구팀은 켄터키 동부지역의 병원 두 곳에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은 18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환자들에게 매일 2~3컵의 요거트를 먹게 하고, 그들의 증상을 6개월 동안 2개월마다 기록하게 했다. 그 결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인 장운동 증상이 완화되거나 하루에 한두 번 정도에 그친 경우가 전체 환자의 89.4%나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3. 당뇨병 위험 감소

요거트의 섭취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낙농협회가 요거트를 섭취한 57만 명의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연구 사례를 분석한 결과, 우유 및 유제품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요인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하루에 1/3 또는 1/2컵씩 꾸준히 요거트를 섭취한 이들은 당뇨병 위험 요인이 14% 감소한 것이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또한 하루에 200g의 우유 및 유제품을 꾸준히 먹었을 때도 제2형 당뇨병 위험이 3% 낮아졌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4. 우울감 감소

요거트는 우울감을 덜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요거트 속 유익한 박테리아가 뇌 속의 화학물질을 자극해 우울감을 줄인다. 아일랜드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요거트 속 박테리아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낮춰주고 불안감을 막아주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5. 식욕 감소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은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높이고, 식욕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오랜 시간 포만감을 지속하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전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6. 혈압 강하

요거트 중에서도 발효유의 형태인 그릭요거트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보인다.

중국 수저우 대학에선 7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그 결과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발효유가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