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의 대표 술, 럼주 관련 알쓸신잡

조회수 2019. 3. 22.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트래블러로 핫한 쿠바의 매력에 빠져보아요.
드라마 '남자친구'의 해외 촬영지로 화제가 된 쿠바,

최근에는 배우 류준열과 이제훈이 출연하는 예능 '트레블러'의 배경으로도 등장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youtube
쿠바는 아름다운 노을, 흥겨운 노래와 춤, 올드카등 다양한 매력으로 관광객을 모으고 있는데요

카리브해에 위치한 나라답게 술로도 유명합니다
출처: postshare.co.kr
영화 '내부자들'의 명대사였던 '모히또 가서 몰디브 한잔'의 모히또 역시 쿠바에서 시작된 술이라고 해요.

사실 쿠바에서는 모히또뿐만 아니라 다양한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데요
출처: WordPress.com
칵테일의 베이스가 되는 럼의 주요 생산국인 점이 한몫합니다.

영화 속 뱃사람의 상징과 같은 럼! 럼에 얽힌 이야기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럼(Rum)은 사탕수수(의 부산물)로 만든 술입니다.

정확히는 사탕수수 즙이나 사탕수수를 착즙하고 남은 찌꺼기인 당밀을 발효 후 증류한 술이라고 해요.

럼의 역사에 대한 유력한 설은 카리브해 지역이 유럽의 식민지배를 받던 시절 사탕수수 농장이 많이 운영되었고, 흔히 볼 수 있는 재료였기에 술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한 번쯤 들어본 적 있는 주류인 바카디가 바로 럼 브랜드입니다.

사실 바카디 역시 쿠바에서 시작된 럼 회사인데요,

지금의 쿠바를 있게 한 혁명 이후 자산을 몰수당하면서 어쩔 수 없이 쿠바를 떠나야 했던 억울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지금은 버뮤다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출처: www.rumbarrel.nl
럼은 증류 후 나온 투명한 원액을 오크통(베럴)에 넣어 숙성시키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오크통에서 오래 숙성될수록 더 짙은 색을 띠고 더 다양한 풍미를 지닌다고 해요.
출처: http://justfunfacts.com
럼은 숙성된 정도와 생산지, 그리고 색에 따라 분류하는데요, 크게 다크 럼, 골드 럼, 라이트 럼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향을 인위적으로 첨가한 플레이버드 럼(Flavored Rum)도 있습니다.
출처: Gimme Some Oven
그중 모히또와 같은 칵테일을 만들 때 사용하는 럼은 상대적으로 짧은 숙성기간을 거친 라이트 럼(화이트 럼)이라고 해요.

(TMI- 에디터가 쿠바에서 모히또를 먹을 때는 3년 숙성 버전 럼을 사용하는 것을 자주 봤습니다.)
출처: Pirate Ship Puerto Vallarta
그런데 럼은 왜 뱃사람, 특히 해적의 상징이 되었을까요?
출처: The Distiller Blog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이야기 중 하나는 1650년대 영국 해군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영국 해군은 오랜 항해를 위해 배에 식수를 큰 통에 싣고 다녔는데요, 덥고 흔들리는 배 안에서 쉽게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럼주를 일정 비율 물에 탔다고 합니다.
또한 당시 선원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괴혈병을 막기 위해 라임이나 레몬을 통 안에 같이 넣기도 했다고 해요.

여기서 유래한 칵테일이 그로그 라고 합니다. (당시 럼을 물과 섞도록 명령한 제독의 망토 재질 이름을 따 명명했다고 전해집니다)
출처: giphy
정신을 못 차리는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고 할 때 쓰는 그로기(groggy) 역시 그로그를 마시고 취해 정신 못 차리는 모습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하네요
출처: world maps
또 하나의 가설은 당시 해적이 성행하던 지역이 식민지가 몰려있던 카리브해 연안이었기 때문입니다.

서인도 제도로 불리던 이 지역 주변에서 럼이 유래했기 때문에 손쉽게 구할 수 있었던 럼을 자연스럽게 자주 마시게 되었다는 설이 있어요.
출처: The Manual
알아둬서 나쁠 건 없는 럼에 대한 상식!

언젠가 럼이 들어간 칵테일을 마시게 된다면 한 번쯤 떠올려 보는 재미도 있지 않을까요?

[리얼 푸드=강철웅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