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100만 종 이상이 '멸종 위기'에 처했다

현존하는 동식물 전체 종의 8분의 1

2,5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00년 이후 지구에서 매년 평균 650만 헥타르(㏊)의 산림이 사라졌으며 전체 생물 종 가운데 100만 종 이상이 멸종 위기에 처했다. 650만㏊의 산림은 우리나라 전체 산림 면적과 비슷하며, 멸종위기 100만 종은 현존하는 동식물 전체 종의 8분의 1에 해당한다.”

출처환경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7차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 총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전 지구 생물 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 평가에 대한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이하 지구평가 보고서)를 채택해 지난 6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파리 총회에는 104개국 정부와 국제기구 관계자, 전문가 등 800여 명이 참석했어요.

출처@995645

세계자연기금(WWF)는 지구평가 보고서에 대해 정부 및 기업의 결단력 있는 대응을 요청했습니다.


WWF 측은 “이번 보고서는 자연의 급속한 악화와 그에 따른 인류 피해에 대해 설득력있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2020년까지 자연과 사람을 위한 새로운 협약이 설정될 수 있도록 정책 입안자와 기업들의 결정적 행동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3년간 50개국 전문가 460여 명이 참여하고 1800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해당 연구는 2005년 이후 전 세계 생물다양성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첫번째 연구 보고서입니다.

출처@Free-Photos

종의 멸종과 야생 동물의 감소, 서식지 감소 등 생태계의 고갈을 보여주는 보고서에는 WWF가 지난해 발간한 ‘지구생명 보고서’ 내용이 상당수 반영됐어요.

출처123rf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생물 멸종 속도는 지난 1000만 년의 평균보다 수십∼수백 배에 달해요.


1600년 이후 척추동물은 최소 680종이 멸종했고, 고기를 위해 가축화된 포유류 559종이 지구상에서 사라졌습니다.

현재 전 세계 양서류의 40% 이상과 해양 포유류의 3분의 1 이상, 상어와 어류의 3분의 1가량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생물 멸종의 가장 큰 원인은 도시화 등 인간의 토지 이용행태 변화에 따른 동식물의 서식지 감소가 제시됐어요.

출처IPBES

이어 두번째 원인은 인간이 식물을 채집하고 동물을 사냥하는 행위이며, 세번째 위협요인으로 기후변화가 꼽혔습니다.


레베카 쇼 WWF 수석 과학위원은 “이번 지구평가 보고서는 인류의 생존과 번영이 위협받는 현 주소에 대해 반박할 수 없는 근거를 제시한다”면서 “이전까지의 모든 행동 양식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이번 회의에 모인 전 세계 600명 이상의 자연 보전 활동가는 지구평가 보고서 발표와 함께 자연의 손실을 막기 위한 캠페인 ‘콜포네이처’(Call4Nature)도 지지했습니다.


WWF가 시작한 공개 서한인 콜포네이처는 지구상 생명체의 심각한 멸종을 막기 위한 전 세계 정치 지도자의 즉각적인 대응을 촉구했어요.

출처123rf

WWF는 프랑스의 악사(AXA) 보험과 함께 ‘인투더와일드’(Into the Wild) 보고서도 최근 발간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금융기관이 과학기반의 자연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투자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안해요.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