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매일 마시는 커피, 여기에도 좋다

하루 3잔 커피, 동맥 경직도 낮춰

133,1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근해서 한잔, 점심먹고 한잔, 회의할 때 한잔, 친구들과 모여서 한잔... 

커피는 이제 일상에서 빠질수 없는 식품이 되버렸습니다.

하루에 마시는 커피의 양도 많아졌는데요. 

특히 직장인의 경우에는 잠을 깨기 위해,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피곤함을 잊기 위해.. 등등의 이유로 커피를 마시는 일이 많죠.

출처123rf

그런데.. 이렇게 매일 마시는 커피, 몸에 좋은 걸까요? 

커피가 일부 암이나 치매 예방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최근 국내에서
도 커피의 효능과 관련된 연구결과가 발표됐어요.

출처123rf

커피를 하루 3∼5컵을 섭취하면 말초혈관의 동맥 경직도가 낮춰진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출처123rf

성은주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성인(20∼70세) 2만2005명의 커피 섭취 빈도와 말초혈관의 동맥 경직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는데요.


먼저, 이 연구에서 커피를 하루에 1컵 미만 마시는 비율은 전체 성인의 32.5%였고, 1~3컵 마시는 사람의 비율이 41.6%, 3~5컵을 마시는 사람의 비율은 20.7%, 5컵 이상 마시는 사람의 비율은 5.2%였다고 합니다. 하루에 커피를 1~3잔 정도 마시는 사람들이 가장 많네요.

성 교수팀은 하루 중 커피 섭취 횟수에 따라 4가지 그룹(1컵 미만, 1~3컵, 3~5컵, 5컵 이상)으로 분류한 후 혈류가 일정거리를 지나가는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이는 혈관이 딱딱할수록 맥파 전달속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나이 들거나 고혈압 당뇨병 신부전증 등도 맥파 전달속도를 높이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죠.

출처123rf
조사 결과 하루 3~5컵 커피를 마시는 사람에서 가장 낮은  맥파 전달 속도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정량의 커피 섭취가 동맥 경직도를 완화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률을 낮출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관련 연구팀은 하루 3~5컵 마시는 커피가 이들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예측했어요.

출처123rf

그동안 커피 섭취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어왔는데요. 관련 연구가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연구에서는 하루 커피 3잔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왔네요. 


그렇다면 커피가 심혈관 질환 위험률을 떨어뜨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커피에 포함된 페놀산, 카페인 등이 동맥 경화 위험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염증 반응을 완화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은 카페인의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출처123rf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