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피곤하면 '커피마시고 20분 자라'?

조회수 2017. 5. 18. 13:2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피로해소에 좋다는 커피냅, 효과 있을까?
피곤한 현대인들, 점심 식사 후 졸음이 몰려올 때면 커피 한 잔 마시고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건 어떨까요.
출처: 123rf
언뜻 생각하기에 졸음을 깨우는 커피와 낮잠과의 조합이 어색하겠지만 이는 ‘커피냅(Coffee Nap) 효과로 전해지고 있는 방법인데요.
출처: 123rf
‘커피냅’효과는 20여년 전 처음 학계에 연구결과가 보고됐지만 오랜 시간 동안 ‘커피냅’ 은 커피에 대한 수많은 논쟁 중의 하나였어요. 하지만 커피냅이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을 검증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다시 전 세계는 ‘커피냅’효과에 주목했죠.
출처: 123rf
영국 러프버러대 연구팀은 커피 마시는 그룹, 15-20분의 낮잠만 자는 그룹, 커피를 마시고 15분간 낮잠을 잔 그룹으로 나누어 운전 시뮬레이터 실험을 실시했는데요. 그 결과 커피를 마시고 낮잠을 잔 그룹이 가장 운전 실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출처: 123rf
연구진은 “커피를 마시고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오후 시간대 졸음을 쫓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집중력을 발휘하는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었다고 밝혔는데요.
출처: 123rf
다만 선잠이라도 20분 이상 자지 않는 것과 당이 높은 카페인 음료는 제외된다고 조언했어요.
출처: 123rf
일본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카페인 200㎎을 섭취한 뒤 20분간 낮잠을 잤을 때가 빛을 쬐거나 세수를
했을 때보다 기억력 테스트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어요.
실제 여러 연구결과를 보면 ‘커피냅’ 효과가 나타나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데요.
출처: 123rf
카페인은 체내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과 아데노신 수용체의 합체를 막아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합니다.
출처: 123rf
하지만 카페인이 신체에 각성효과를 나타내기까지는 최소 15분이 걸리기 때문에 이 시간 동안 낮잠을 잔다면 카페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피로를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을 분해할 수 있죠.
출처: 123rf
카페인 효과가 나타날 때쯤 낮잠 덕분에 아데노신 수가 줄어있으면 카페인이 아데노신에 맞서 싸우기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또한 낮잠을 잔 후에는 이전보다 맑아진 머리에 카페인의 효과까지 적용되면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주장이에요.
출처: 123rf
커피냅 효과를 보려면 낮잠을 자는 시간도 중요한데요. 20분 이상 자면 뇌가 더 깊은 단계의 잠에 빠져들려는 ‘잠의 관성’이 발생해 깨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커피가 체내에서 반응을 일으키는 것도 대략 20분 후예요.
커피냅 효과 발표한 연국의 연구팀은 “커피를 마신 후 15~20분 뒤 알람을 맞추고 낮잠을 자라”고 조언하면서 “20분 후 각성효과가 본격적으로 일어나면서 개운 잠에서 깨어 기분좋게 다시 일을 시작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