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커피 3잔이상 마시면 OO건강에 좋다.

조회수 2018. 3. 29. 14:2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2잔도 효과는 있어요~
출처: 리얼푸드

오늘도 식사하고 커피 드셨나요? 커피와 건강에 대해서는 긍부정의 여러 결과들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적정량만 섭취한다면 이롭다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커피가 심장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보건대학원의 안드레이아 미란다 연구원은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칼슘이 침착할 가능성이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상파울루에 거주하는 4400명(35~74세)을 대상으로 커피를 하루 몇 잔 마시는지 묻고 관상동맥에 칼슘이 얼마나 끼어있는지 측정한 결과입니다.

일반적으로 관상동맥에는 칼슘이 없어야 정상입니다. 심장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 질환이 발생합니다. 관상동맥에 칼슘이 쌓이는 이유는 동맥벽을 따라 플라크(경화반)가 형성돼 시간이 가면서 석회화가 진행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관상동맥에 칼슘이 침착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지겠지요. 

출처: 리얼푸드

전체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관상동맥의 칼슘 침착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2잔 마시는 사람보다 이러한 위험이 더 낮았습니다. 커피를 자주 마실수록 이러한 위험이 더 낮아진다는 의미이지만 하루 몇 잔까지가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한계인지는 실험해 보지 않아서 확실치는 않다고 합니다. (아무리 심장에 좋다고 해도 하루 4~5잔은 너무 많겠지요^^)  

하지만 담배를 피우다 끊었거나 현재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는 이러한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았다고 합니다.(담배는 늘 문제이군요)

출처: 리얼푸드

미란다 연구원은 커피에는 갖가지 미네랄과 성분들이 섞여 있지만,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커피 주성분인 카페인보다는 커피의 항산화 작용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