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조회수 2018. 10. 2. 15:0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재다능 현미
출처: shutterstock
다이어터들의 최대의 적, 탄수화물.
심하게는 빵, 밀가루뿐만 아니라 쌀밥까지 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하지만 모든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은 아닙니다. 쌀에는 질 좋은 탄수화물을 비롯해 핵심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데요,

특히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포함된 단백질과 무기질,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쌀을 대표적 탄수화물 식품 밀가루와 비교한 한 임상 실험 결과, 쌀밥이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건강 증진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물론 그냥 쌀보다 더 좋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현미'인데요,
현미는 수확한 벼의 가장 바깥쪽 외피인 왕겨만을 벗겨낸 것으로 다이어터들에게 최적의 식재료로 손꼽힙니다.
출처: 리얼푸드
그렇다고 현미의 칼로리가 아주 낮은 것일까요? 사실 국가표준 식품성분표 상 현미(100g 기준)의 칼로리는 350kcal로 일반 쌀 372kcal 에 비해 그리 낮은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현미를 다이어트의 최적의 음식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shutterstock
바로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현미는 100g 당 3.30g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반면 일반 쌀은 식이섬유가 0.96g에 불과합니다. 현미가 백미보다 3배 이상 많은 셈이죠.

보통 섬유질이 많이 든 음식은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른데요, 즉 현미를 먹으면 백미의 3분의 2만 먹어도 같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shutterstock
현미가 건강식으로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한 가지는 암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현미에는 암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최대 2배 많다고 합니다. 현미 8개 품종을 분석한 결과 암과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비타민E가 100g 당 평균 1.9㎎ 들어있는데, 이는 백미(1.1mg)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출처: shutterstock
현미에는 전립선암 증식을 막아주는 감마 토코트리에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베타시토스테롤, 지방을 빠르게 분해해 체력을 늘려주는 폴리코사놀이 백미에 들어있는 수치보다 3~4배 많다고 합니다.

현미는 이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지방도 2.5g 함유하고 있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 성분 역시 풍부합니다.


꺼칠꺼칠한 식감과 소화가 잘 안된다는 이유로 한국인의 밥상에서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했던 현미, 이제 좀 더 친해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