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매일 베이컨 한 줄, 얇게 썬 햄 한 장을 먹으면..

조회수 2019. 4. 19. 08:5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기도 해당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혹시 베이컨 좋아하시나요?


햄, 소시지,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의 위험성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또 하나의 놀라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베이컨 한 줄이라도 매일 먹으면 대장암 발병 위험이 20%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옥스퍼드 대학이 영국 암연구소의 부분 지원을 받아 진행한 연구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국제역학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에 실린 이번 연구는 영국의 40∼69세 성인 47만5581명을 대상으로 평균 5.7년 간 진행됐습니다. 이 기간 2609명에게서 대장암이 발견됐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공육 25g을 매일 먹으면 대장암 위험이 20% 증가합니다. 가공육 25g은 얇게 썬 베이컨 1줄 또는 슬라이스햄 1장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또 가공하지 않은 붉은색 육류 50g을 매일 먹어도 대장암 위험도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이는 램 찹(양갈비) 1개 혹은 두툼한 소고기구이 한 조각과 같은 양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붉은색 육류의 과도한 소비와 대장암의 관계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적당한 양의 붉은색 육류나 가공육 섭취도 대장암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자들은 붉은색 및 가공된 육류 섭취를 일주일에 2회 이하로 줄이는 것을 권장했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영국 암연구소의 건강정보 책임자인 줄리 샤프 박스는 "오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식단을 건강하게 바꾸기에는 절대로 늦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월요일에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든가 신선한 닭고기와 생선을 활용한 조리법을 찾거나 육류 대신 콩이나 렌틸콩 같은 콩류를 먹는 것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