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비타민 D의 중요성, 어디까지...

새로나온 비타민D 연구결과는?

23,9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잘 알려진 비타민 D가 최근에는 ‘항암 비타민’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비타민D와 항암 효과와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미 비타민D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 사멸에 작용한다는 연구는 발표된 바 있어요.

일본 국립암연구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40~69세의 남녀 약 3만 4000명을 1990년부터 2009년까지 추적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충분할 시 암에 걸릴 위험이 2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123rf

비타민 D의 항암 효과는 한 걸음 더 나갔습니다.
최근에는 비타민D가 항암제에 내성이 생긴 암세포까지 죽인다는 연구도 발표됐어요.

출처123rf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립대학의 수르타지 이람 생화학교수 연구팀은 비타민D의 두 가지 활성 성분인 칼시트리올(calcitriol)과 칼시포트리올(calcipotriol)이 암세포가 항암제에 저항하는 메커니즘을 차단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성분들은 항암제를 암세포 밖으로 쫓아내는 ‘암세포 메커니즘’을 무력화시킵니다.

연구팀의 이람 교수는 이 과정에 대해 “암세포가 화학 저항이 생기면 칼시트리올과 칼시포트리올의 ‘제물’이 된다”고 설명했어요.

출처123rf

그동안 비타민D가 암 발생과 진행 억제의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은 많이 발표됐지만, 암세포의 약물 전달 단백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항암제에 내성이 생긴 암세포만 골라 죽인다는 분석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항암 화학치료의 실패는 약 90%가 암세포의 화학 내성 때문에 일어납니다.

출처123rf

비타민 D는 심장질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미국 하버드대 의대에서 40~70세 남성 2만명을 10년간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정상인 그룹은 결핍된 그룹보다 급성심근경색 위험이 절반 가량 낮았습니다.

출처123rf

비타민D가 동맥의 유연성을 높인다는 미국 오거스타 대학 심장내과 전문의 둥옌빈교수 연구팀의 연구도 있어요.

우울증이나 치매와 관련된 연구들도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TCD) 세인트 제임스 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시 4년 안에 우울증이 나타날 위험이 75%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타민D 결핍이 치매나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MS)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들은 여러 있습니다.

출처123rf

비타민D는 매일 피부의 10%를 자외선에 15~30분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바르거나, 실내 활동이 많은 현대인들은 부족하기 쉽죠.

출처123rf

식품으로는 기름 많은 생선(연어, 참치, 고등어)이나 간, 계란 노른자, 치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