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덜 익은 고기, 먹지 마세요..왜?

조회수 2019. 12. 17. 09:3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생각보다 위험할 수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디엄보다도 레어가 더 각광받는 시대, 살짝 익힌 고기의 맛을 최고로 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사실 과거와 달리 요즘엔 바싹 익혀 먹는 고기보다 살짝 구운 고기를 더 즐기는 편인데요.

최근 몇몇 연구에선 덜 익힌 고기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는 사례가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고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의가 필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호주 플린더스 대학 연구팀은 최근 덜 익힌 고기를 섭취하면 톡소플라스마증 감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호주 뉴질랜드의 공중건강저널에 실린 이 연구에선 호주산 고기가 종종 톡소플라스마로 감염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플린더스 대학 연구팀은 총 6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일주일에 세 번씩 마트에서 구매한 다진 양고기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DNA 탐지 실험을 이용한 결과, 총 테스트 결과 중 3분의 1에서 톡소플라스마균이 검출됐습니다. 톡소플라스마병은 예방을 위한 백신과 항생제가 없어 한 번 감염되면 평생 동안 치료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고기를 사전에 냉동하거나 고기 내부 온도를 66도 이상에서 가열하면 톡소플라스마균을 박멸할 수 있습니다. 보통 톡소플라스마증은 고양이 접촉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덜 익은 고기나 날고기 섭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닭고기도 덜 익혀 먹으면 살모넬라나 캄필로박터 균이 남아있을 우려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닭고기의 경우 그만큼 잘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리를 할 때 고기 온도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젓가락으로 고기 중간까지 찔러 육즙이 투명하게 흐르는 것을 확인하면 잘 익었다는 뜻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