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룬, 변비에만 좋은줄 알았는데..

조회수 2017. 10. 12. 18:0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뼈도 건강하게 해준다고?

서양자두를 말린 프룬 (Prune),

출처: 113rf
자두보다 좀 낯설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프룬은 장수마을로 유명한 코카서스지방의 사람들이 자주 먹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특히 프룬은 변비 예방 효능으로 유명하죠.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변비 개선을 위한 식품으로 이용돼 왔어요.

하지만 최근들어 주목받고 있는 프룬의 효능은 바로 뼈 건강입니다. 

출처: 123rf
프룬은 국제 골다공증 재단(NOF)에서 지정한 ‘뼈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선정된 식품이에요.

프룬에는 뼈 보호 효과가 있는 비타민K,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다향 함유하고 있죠.

국제 골다공증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연구들에 따르면 프룬은 뼈 건강을 이롭게 하고, 골밀도(BMD)의 최대치를 높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나드 할로란 박사는 실험용 쥐의 사료에 프룬을 포함한 결과, 성장 중인 어린 쥐와 성인 쥐 모두의 골격 비율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젊은 쥐의 경우 100% 골격비율이 증가해 성장기 골밀도를 올리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할로란 박사는 “이번 실험결과는 프룬이 젊은 시절의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이는 노년기에 접어들며 겪게 되는 뼈와 관련된 문제들을 성장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출처: 123rf
또 샌디에고 주립대학교 시린 후쉬맨드 박사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프룬 5~6개(약 50g)을 섭취하면,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예방하고 뼈 건강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123rf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하루 100g의 프룬(프룬 약 10~12개)을 1년동안 섭취하면 골밀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번 연구결과는 그 절반 가량만으로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뼈 건강 외에도 프룬은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 심장건강에 이롭거나 소화기능을 돕는다는 연구들도 여럿 있는데요.
출처: 123rf
프룬은 말린 과일이기 때문에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간식으로 즐길 수도 있어요.
출처: 123rf
또한 다지거나 퓨레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