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 먹어야 할 으뜸 식재료는?

조회수 2018. 5. 4. 11:0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달의 식재료로 꼽힌 참외, 죽순, 두부
출처: 123rf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입니다. 화사한 봄꽃처럼 음식에도 향긋한 향이나 가벼운 음식들이 주목받는데요. 특히 가족 모임이 많은 5월에는 건강식품 수요가 늘어납니다. 또한 여름을 앞두고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이들도 많아져 다이어트 식품들도 인기가 많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화려한 풍경만큼 5월의 제철 식재료 중에는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며,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들이 꽤 많습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은 그 중에서도 참외와 죽순, 그리고 두부를 이달의 식재료로 선정했습니다.
출처: 123rf
1. 죽순

제철을 맞은 죽순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죽순에는 단백질도 들어있지만 열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다만 죽순은 관리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생 죽순을 구매할 때는 수확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녹색을 선택합니다. 또한 껍질이 벗겨진 죽순은 수확한 지 오래된 것이므로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는 것을 고릅니다. 구매한 후에는 삶아서 보관해야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죽순을 삶을 때에는 쌀뜨물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체내에 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성분을 제거하기 쉽고, 떫은 맛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다른 영양소의 파괴도 막을 수 있습니다. 끓는 쌀뜨물에 생 죽순을 삶은 후 불을 끄고 건져낸 다음 찬물에 10시간 정도 담가두면 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추천 조리법 : ‘죽순영양밥’, ‘죽순미나리된장국’, ‘죽순돼지고기들깨조림’, ‘죽순참외물김치’
출처: 123rf
2. 두부

두부는 성장 중인 아이나 여성, 식물성 단백질이 필요한 성인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아이의 성장 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이 높은데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칼슘 흡수를 촉진해 뼈 손상을 늦출 뿐 아니라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듭니다.
출처: 123ㄱㄹ
두부를 오래 보관하려면 소금을 살짝 뿌린 물에 담가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더 오래 두고 먹으려면 두부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냉동실에 넣으면 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냉동두부를 녹여서 수분을 빼주면 단백질 함량이 생두부보다 많아집니다. 간도 잘 배어 찌개나 조림에 이용하면 더 맛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추천 조리법 : ‘두부병어조림’, ‘두부소보로청경채볶음’, ‘두부크림머핀’
출처: 123rf
3. 참외

참외 역시 다이어트에 이용하면 좋은 과일입니다. 달콤한 맛에 비해 열량은 낮은 편이며 수분 함량은 90%에 달해 포만감을 줍니다. 비타민 C가 많아 미백효과나 주근깨 예방등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임신부의 경우 하루 1개만 먹어도 필요한 엽산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껍질째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쓴 맛이 나는 꼭지 부분에는 항암성분인 ‘쿠쿨비타신’이 들어있습니다.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구입 후에는 비닐 등으로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추천 조리법 : ‘참외샐러드’, ‘참외생채’, ‘참외스무디’
출처: 농촌진흥청
죽순, 참외, 두부.. 가장 맛있고, 가장 영양가 있는 5월 식재료로 가족의 건강을 위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보세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