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 윈프리의 다이어트 간식 '히카마'가 뭐길래?

조회수 2018. 6. 6. 11: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과자처럼 아삭아삭, 그런데 채소?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 다들 잘 알고 계시죠?
몇 해 전 오프라 윈프리는 무려 12kg을 감량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오프라 윈프리가 즐겨 먹던 간식 중 하나가 바로 '히카마'(jicama)라는 뿌리 채소입니다. 물론 이 채소 때문에 12kg이 빠졌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출처: 123RF
그렇다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는 것도 아니에요.

그래서 이 낯선 채소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
생김새는 마늘을 닮았지만, '히카마'(jicama)는 멕시코 감자로 불리는 작물이에요. 콩과 식물인 뿌리 채소로, 멕시코에선 '얌빈'이라고 부르죠. 콩과 식물이지만 히카마의 콩은 독성 성분이 들어 있어 먹지 않고, 뿌리 부분만 먹습니다.

히카마는 육즙이 많으면서도 아사아삭한 맛을 자랑해요. 과자를 씹는 듯한 기분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프라 윈프리가 간식으로 즐겨 먹은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실제로 히카마는 칼로리가 적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히카마 1컵(130g)은 49kcal밖에 되지 않고, 식이섬유가 6.4g이 들어 있습니다.

히카마는 먼 나라 작물이었지만, 몇 해 전부터 국내 재배에 성공해 강원도와 충북, 제주 등지에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날 것으로 먹어도 좋고, 볶음 요리나, 칩 형태로 만들어 간식으로 먹어도 됩니다. 피클이나 깍두기를 담가 먹어도 좋고요.

사실 히카마는 2018년 CNN이 선정한 주목해야할 채소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히카마에는 그 만큼 건강상 이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

출처: 123rf
1. 비타민C의 원천

히카마는 비타민C의 원천이다. 히카마 1컵에는 비타민C의 일일 필요 섭취량의 절반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E, 셀레늄, 베타카로틴과 같은 산화방지제가 풍부합니다. 산화방지제는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출처: 123RF
2. 심장 건강

히카마는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높은 현대인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심혈관 질환 위험에 쉽게 노출됩니다. 히카마에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2016년 영국 워릭대학교에선 식이섬유의 영향을 조사한 23개의 연구를 분석, 그 결과 식이섬유의 섭취가 증가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123rf
또한 히카마에는 칼륨도 풍부해 혈관 진정과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앨라배마 버밍햄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4)에선 칼륨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3. 소화 촉진

히카마의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과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히카마에는 이눌린이라고 불리는 단맛이 나는 식이성 섬유가 풍부합니다. 스페인 마드리드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4)에선 이눌린은 변비 환자의 배변 횟수를 최대 31%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히카마에는 수분 함량이 90%나 돼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123rf
4. 장 건강

히카마에는 프리바이오틱스인 이눌린이 풍부해 장 건강을 지키는 데에 좋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로, 유산균의 생장과 증식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네브라스카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의 개체수를 증가시키고 유해균의 수를 감소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5. 피부미용

히카마는 피부에 양보해도 좋은 작물입니다. 국내 연구팀이 히카마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혀냈습니다.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노성수 교수팀이 20대 여성 15명을 대상으로 히카마 추출물이 함유된 마스크 팩을 2주에 3번씩 10분 이상, 총 5주간 얼굴에 붙이게 했습니다. 그 결과 마스크 팩을 사용한 뒤에 피부 홍반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은 물론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멜라닌 수치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