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너무 인기라 일본에서도 만드는 한국 간편식들

조회수 2018. 11. 2. 09:1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금은 '제3한류'
출처: 치즈닭갈비

요즘 일본에서 치즈 닭갈비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신 한류 식품으로 떠오른 치즈 닭갈비의 인기에 일본 현지에서 한국 식품에 대한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지 기업에선 한국풍의 간편식을 출시, 한류 식품에 빠진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캡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일본 식품산업신문에 따르면 최근 일본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음식이 '네오 한류', '제 3 한류 붐'이라고 불리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식품 대기업들도 현지에서 한국 식품 중 인기 있는 소비문화로 자리 잡은 한국요리를 일본 내에서 생산하는 추세예요. 

    


특히 요즘 국내 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은 각종 간편식을 일본 식품기업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출처: 아지노모토
아지노모토 사는 한국식 간편식을 출시하며 쿡 두(cook do) 코리아 특별 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 상품 소개와 상세 레시피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지노모토
아지노모토 사는 특히 출시 제품에 적은 비율이라도 '한국산'을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출처: 일본제분
일본제분에선 한국 스타일의 돼지김치찌개, 삼계탕 냉동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출처: 일본제분
전자레인지에 그릇째 데워 먹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간편함과 맛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습니다.

출처: 미츠캉
그런가 하면 미츠캉에선 컵 쿡(CUP COOK)을 테마로 잡았습니다. 컵 안에 모든 재료가 들어 있는 제품으로, 프라이팬에 고기만 추가해 요리할 수 있습니다. 도마와 칼이 필요 없는 간편한 한국풍 상품을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김치찌개용 국물을 1인용, 3~4인용으로도 출시했습니다.
출처: 키코망
키코망에선 한국풍 돼지김치볶음, 비빔밥, 불고기 양념을 출시했습니다. 한국식이지만, 원재료는 일본산을 사용했으며 특별히 제조한 고추장을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출처: 모란봉
모란봉은 한국산 식품을 직접 수입하는 것은 물론 현지에서 ‘한식채’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한국풍 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지 소비자 기호와 입맛에 맞춘 상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aT
현지에서 한국풍 간편식이 인기이지만, 국내에서 수출한 상품과 일본기업 출시 상품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조해 수출한 상품의 경우 조리 기구를 이용해 데우거나 가열해서 먹는 상품이 주를 이룹니다. 대체로 용량이 큰 편이라 상품 단가도 다소 높습니다.
출처: 미츠캉
반면 일본에서 제조하는 한국풍 즉석상품은 전자레인지 등을 활용해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과 1인용 소포장 사이즈가 주를 이룬다. 가격도 300엔 이하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 상품은 용기 자체가 그릇 역할까지 하는 상품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소비자들이 간편함과 소포장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이죠.
출처: 유튜브

사실 일본 기업에서 생산한 한국풍의 간편식이 인기를 모으는 것은 한국 음식이 그만큼 인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음식이 '제3한류붐'을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서 기왕이면 한국에서 수출한 식품들이 일본 현지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제품들을 출시해 더 가깝게 다가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