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올 한 해 중국에서 빅히트 친 음식들을 모아봤다

조회수 2018. 12. 30. 14: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국에는 없음.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지난 몇 년 사이 식품업계는 신제품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소비자들의 요구가 나날이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 한 해에도 맛도 좋고, 보기에도 좋은 식품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글로벌 식음료 브랜드들도 전 세계 시장을 겨냥해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식품을 쏟아내기 바빴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가장 거대한 식품 마켓으로 떠오른 중국을 살펴보면 올 한 해 어떤 식품들이 인기를 모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식품들도 있습니다. 몇몇 제품은 세계적인 인기를 모았지만, 한국 시장엔 출시가 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다음은 중국 매체들이 선정한 올 한 해 중국에서 '빅'히트 친 상품들입니다.

출처: 코카콜라

1.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들어간 식음료의 출시가 늘었습니다. 그간 간식에 종류에서 자주 등장했다면, 올해에는 음료가 대세였습니다.


올봄 전 세계를 강타한 '스프라이트 식이섬유+'가 중국 시장에 출시돼 사랑받았습니다. 스프라이트가 7.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료를 출시한 후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자 코카콜라도 '코카콜라 식이섬유+'와 섬유 생수를 출시해 트렌드에 가세했습니다.


출처: 다농

2. 식사 대용식


중국 식품 시장에서 2018년은 '식사대용'이라는 단어가 유행한 해였습니다. 점점 더 많은 제품들이 포만감, 식사 대용을 문구로 광고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에 다농은 중국시장을 타깃으로 130g의 풍미 발효 요구르트와 15g의 복합 곡물이 함유된 식사대용 '곡물 요구르트'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위안치썬린
3. 무설탕

'무설탕' 제품은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카테고리였습니다.

지난해 위안치썬린에서 출시한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블랙 화이트티는 웨이보, 틱톡, 샤오홍슈 등 많은 인터넷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오프라인에서도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출처: 코카콜라



이에 코카콜라가 무설탕 차제품인 춘차서를 출시하며 더 많은 브랜드들이 잇달아 무설탕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뒤흔들었습니다.


출처: 훠궈

4. 게으름뱅이 경제


중국에선 '게으름'도 상품으로 재탄생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이른바 '귀차니즘'에 빠진 소비자를 위한 식품으로, 중국에선 '게으름뱅이 경제'라고 부릅니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군을 뜻한다. 간편식 종류가 대표적입니다.

 


출처: 카이쏘조

지난해 게으름뱅이 경제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즉석훠궈가 인기를 모았습니다. 많은 훠궈 체인점이나 간식가게 체인점들이 앞다퉈 즉석훠궈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올 한 해는 즉석훠궈뿐만 아니라 게으름뱅이 촨촨, 보보지 등도 시장에 출시됐습니다. 즉석덮밥도 제품혁신과 배달을 통해 인스턴트 시장을 넘보는 상황입니다. 퉁이는 지난 9월 상하이 신제품 발표회에서 즉석식품 카이쑈조를 공개했습니다. 건강에 해로운 배달요리를 대신해 즉석요리 감자 안심밥, 궁바오지딩밥, 고기 버섯밥을 출시하여 배달시장을 타깃으로 했습니다.

출처: 오레오

6. 새롭고 기발한 맛


젊은 소비자들은 새롭고 기발한 맛을 원합니다. 지난해 말 멍뉴에서 출시된 'ZUO 요구르트'는 짠맛, 쓴맛, 매운맛으로 기존의 상온 요구르트 맛의 틀을 깼습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다양한 맛들이 시장에 출시됐습니다. 지난 8월 오레오는 한정판 매운 치킨맛과 겨자맛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레이즈도 겨자맛, 두리안맛 등 새로운 맛의 감자칩을 출시해 젊은 소비자들의 사랑과 혹평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출처: 네슬레

7. 영양가 있는 아침식사 


최근 몇 년간 아침식사 시장이 커지며 많은 식품업체들이 아침식사 맞춤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올해를 뜨겁게 달군 토스트 빵도 영양가 있는 제품으로 많은 기업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의 선두업체인 네슬레도 '15분' 전략으로 아침식사 소비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