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하면 일어나는 일들

조회수 2017. 12. 22. 07:4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과식과 폭식, 당신 몸을 망치다

소식(小食)은 만성 질병을 줄이며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출처: giphy.com
반면 건강에 이롭지 못한 과식이나 폭식은 한번 길들여지면 빠져나오기 힘든데요. 이러한 식습관은 생각보다 우리 몸에 큰 타격을 가할 수 있으나 많은 이들이 그 심각성을 간과하는 면이 있어요.

미국 매체 더리스트는 폭식을 할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소개하며 이를 경고했는데요. 최근들어 과식이나 폭식하는 일이 늘어났다면 다음의 항목들을 주의깊게 확인해 보세요. 



출처: giphy.com
1. 더 많은 양을 요구
 
밥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식이나 폭식이 잦아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같은 수준의 도파민을 느끼는 데 필요한 식사량이 더 늘어나게 되는데요. 즉 쿠키 하나를 먹었을때 느껴지는 만족도가 나중에는 쿠키 3개 이상을 먹어야만 느껴지게 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폭식이 마약이나 술처럼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정서적인 고통도 따라온다고 경고하고 있어요.
출처: 123rf
2. 피로감
 
설탕이나 지방 등 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신체는 과부하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고, 신체의 에너지는 대부분 음식을 소화하는데 집중하게 되죠. 이 때문에 우리 몸은 자주 피곤한 상태에 머무르게 됩니다.
출처: 123rf
3. 늘어나는 위 용량
 
폭식은 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위장은 탄력이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폭식이 반복되면 위 용량이 커져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고 지적합니다.
출처: 123rf
4. 망가지는 신체리듬
 
식욕억제 호르몬인 랩틴 분비량에도 문제가 생겨요. 이로 인해 뇌에서는 포만감에 둔감해지는 현상이 나타나 더 많은 양을 먹게되는데요. 한밤중에도 많은 양의 식사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당신의 신체리듬을 망가뜨립니다. 소화가 다 되지 않은 상태로 잠에 들면 숙면을 취할수 없게 되며, 그 다음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출처: 123rf
5. 소화기 질환 위험
 
많은 양의 음식을 한꺼번에 먹으면 위는 이를 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위액을 만들어 냅니다. 문제는 이 위액이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위액이 넘쳐 식도로 넘어가게 되면 식도염이나 식도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요.
출처: 123rf
6. 체중 증가

과식이나 폭식은 자연스럽게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과체중은 훨씬 더 광범위한 건강문제의 위험에 처하게 되는데, 당뇨병ㆍ고혈압을 비롯해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출처: 123rf
7. 우울증ㆍ 무력감
 
폭식증은 2013년 미국정신과학회가 하나의 독립적인 정신과 질환으로 분류한 질환이에요. 의학 전문가들은 불안이나 스트레스 증 정서적 문제가 있을때마다 폭식을 반복되면 오히려 우울증이 시작된다고 지적합니다. 여기에 체중증가로 인한 부정적인 신체이미지가 더해지면 더 큰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