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반려동물 가구 1500만 시대, '펫 특화설계' 주택시장 핫 키워드 떠올라

조회수 2020. 12. 9.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반려동물 산업 6조원 시대 열려… ’펫코노미’가 뭐길래?

'펫팸족'(pet과 family의 합성어), '펫코노미'(pet과 economy의 합성어) 등과 같은 신조어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수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인데요. 농림축산식품부 통계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 가구수는 2018년 1,000만, 2019년 1,500만을 넘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은 최근 3년 간 연평균 약 14% 성장했는데요. 오는 2027년에는 반려동물 산업의 규모가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반려동물 산업 매출에서 더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지난 11월 홈쇼핑 기업인 ‘CJ ENM 오쇼핑’의 매출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0년 1~10월 반려동물 관련 용품 산업은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 펫 케어 서비스, 펫 전용 공간 등등 여러 분야에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려동물 산업 발전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주거 공간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반려동물과 만난 주거 공간의 변화는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늘어나는 반려동물 산업, 주거 공간 변화 목소리도 커져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주거 공간은 반려동물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바닥재, 소음 방지, 반려동물 커뮤니티 시설 등 반려동물과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주거 공간의 변화가 절실한데요. 그렇다 보니 최근 분양되고 있는 주거 시설에는 반려동물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주거 시설도 생기고 있는데요. 반려견주택연구소에서는 반려견을 위한 미끄럼 코팅이 된 바닥재, 소음 차단, 환기 시스템, 펫 도어, 반려동물 가구를 위한 커뮤니티 등 반려동물을 고려한 여러 시설을 접목한 주거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관련 기업만 반려동물 주거 시설을 선보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분양되고 있는 신축 아파트 단지에서도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지난 11월 분양된 경기 안성시 공도읍에 위치한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아파트는 '펫팸족'을 겨냥한 특화설계를 선보였습니다. 반려동물 놀이터 펫가든, 글램핑 파크 등 반려동물과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한 것인데요.


입주민과 반려동물을 고려한 주거 시설을 선보인 이 단지는 무순위 사전 청약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무순위 사전 청약 결과, 1,696가구 모집에서 6,123명이 몰려 평균 3.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분양된 인천 서구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도 반려동물 커뮤니티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단지 내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펫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 것입니다. 다른 아파트 단지와 차별화된 서비스에 '펫펨족'들의 이목이 집중됐는데요. 이로 인해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는 약 8만 4천여명의 청약자가 몰려 평균 27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 마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같은 달 분양된 대구시 북구 고성동 일원에 위치한 '대구 오페라 스위첸'도 대구 최초로 반려동물 전용 펫그라운드를 조성해 관심을 모았는데요. 대구 최초의 반려동물 시설이 접목된 해당 단지 1순위 해당지역 청약접수 결과 609가구 모집에 1만544건이 접수돼 평균 17.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시설이 있는 아파트 단지는 청약 경쟁률뿐만 아니라 시세 상승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사례로 반려동물 놀이터인 ‘포레나 펫 파크’를 공개한 한화건설의 ‘포레나 천안두정’을 들 수 있는데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올해 1월까지만해도 '포레나 천안두정' 전용면적 84㎡ 분양권은 3억1,547만원에 거래됐습니다. 하지만 최근(2020년 11월 기준) 같은 면적의 분양권이 5억870만원에 실거래 됐는데요. 10개월만에 아파트 분양권의 가격이 1억9,323만원이나 오른 것입니다.


이처럼 반려동물 특화설계, 커뮤니티 시설 등이 접목된 단지의 인기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연말에도 펫 특화시설을 갖춘 단지의 공급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펫팸족’ 사로잡을 신규 분양 아파트

한화건설은 이달 공급 예정인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에 반려견 놀이터 '펫 프렌즈 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미끄럼틀, 장애물 등 반려동물 전용 놀이시설을 배치해 '펫펨족' 입주민들에게 남다른 주거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시설만이 아닙니다. '2020 우수디자인(굿디자인, GD)'에 선정된 한화건설의 ‘포레나 펫 프렌즈 인테리어’와 ‘포레나 엣지룩’은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 단지부터 적용될 예정인데요. ‘포레나 펫 프렌즈 인테리어’는 현관 출입문 바로 옆에 욕실과는 별개로 공간을 마련한 것으로, 산책 후 편리하게 반려동물을 씻길 수 있도록 인테리어를 디자인했습니다.


특히 ‘펫 프렌즈 세면대’는 기존 세면대에서 반려동물을 씻기기 불편한 문제를 개선한 제품으로서 내탕 사이즈를 더 넓고 깊게 개선하여 반려동물을 쉽고 편안하게 씻길 수 있어 ‘펫펨족’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가장 큰 민원 중 하나인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슬라이딩 중문을 적용해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입주민에게도 쾌적한 주거생활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이미 천안에서 펫 시설의 적용으로 성공적인 사례를 보인 만큼 이번 단지의 성적에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은 입지적으로도 탄탄한 주거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지 바로 앞에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북수원역'이 2026년 개통 예정돼 있는 역세권 아파트이며 장안구청, CGV, 홈플러스, 북수원시장, 수원종합운동장 등 생활편의시설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습니다. 장안구 옛 국세공무원 교육원 부지를 개발해 짓는 이 단지는 전용면적 64·84㎡, 총 1,063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같은 달 분양 예정인 '더샵 디오션시티 2차'도 펫 케어 커뮤니티 시설을 입주민에게 제공할 예정인데요. 산책 후 반려동물을 씻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펫팸족' 입주민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더샵 디오션시티 2차'는 전북 군산의 옛 페이퍼코리아 공장이전 부지를 활용해 주거시설과 대형 쇼핑몰 등 상업시설, 교육·문화시설 등이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도시에 조성되는데요. 전북 군산시 조촌동 디오션시티의 A5블록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84~154㎡, 총 771가구로 조성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