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석11구역 건축심의 통과.. 탄력 받은 재개발 속도

조회수 2020. 7. 2. 10: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흑석뉴타운 현재 재개발 진행 상황은?

현재 흑석뉴타운 재개발 사업은 4구역, 5구역, 6구역, 7구역, 8구역의 입주 및 분양이 끝났고 3구역은 지난 5월 화제를 모은 ‘흑석 리버파크자이’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재 남은 재개발 구역은 1구역, 2구역, 9구역, 11구역인데요. 그 중 11구역은 지난 6월 25재개발 계획 건축심의를 통과해 현재 시공사 선정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흑석뉴타운 3~8구역을 제외한 1구역, 2구역, 9구역(시공사 재선정)은 11구역과 마찬가지로 현재 시공사 선정 단계에 있는데요. 재개발 구역 중 유일하게 구역해제 된 10구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재개발 구역의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11구역이 건축심의 통과되며 흑석뉴타운 재개발은 마무리 된 것이죠. 아직 1구역, 2구역, 9구역, 11구역의 시공사 선정이 남기는 했지만 재개발 사업의 진행이 별 탈 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흑석뉴타운 재개발 사업은 지난 2005년 서울 3기 뉴타운 사업으로 지정된 후 지금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는데요. 서울 동작구 흑석동 일대 93만㎡ 면적, 10개 주택 구역을 1만2천여 가구 수용이 가능한 뉴타운으로 재정비 하는 큰 규모의 재개발 사업지입니다.


흑석뉴타운 재개발 사업은 규모만큼이나 입지, 편의성이 좋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흑석뉴타운은 노량진 뉴타운과 강남구 반포동 사이에 위치해 있어 지리적 입지가 장점으로 꼽히고 있는 재개발 사업지입니다. 무엇보다 흑석뉴타운은 지하철 9호선 흑석역과 올림픽대로와 인접해 있으며, 한강 조망이 가능해 미래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청약 당첨 가점 만점 나온 ‘흑석 리버파크자이’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흑석뉴타운에 들어서고 있는 신축 아파트의 청약 열기도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최근 분양된 3구역 ‘흑석 리버파크자이’에는 무려 청약 당첨 가점 만점이 나와 더욱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지난 5월 분양된 흑석뉴타운 3구역 ‘흑석 리버파크자이’에는 84점 만점의 청약 통장이 나와 눈길을 끌었는데요. 분양 당시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당첨되면 로또를 맞는 거나 다름 없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흑석동 로또’라는 별명이 붙은 만큼 고가점자들의 청약 통장들이 ‘흑석 리버파크자이’로 몰리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기도 했는데요.


지난 5월 28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5월 20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흑석 리버파크자이’의 전용면적 59㎡A의 최고 당첨 가점은 만점인 84점이었습니다. 이 단지 8개 주택형의 평균 당첨 가점은 64.4점, 당첨 커트라인(최저 가점)은 전용 84㎡D에서 나온 59점, 199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전용 120㎡A의 당첨 가점은 79점을 기록해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흑석 리버파크자이’ 1순위 청약에는 326가구 모집에 3만1277명이 몰려 평균 95.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서울 민간분양에서 가장 많은 청약자가 몰린 것인데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15가구 모집에 6933명이 접수, 462.2 대1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기존 서울 최고 경쟁률과 최다 인원 접수 기록을 세웠습니다.

흑석11구역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흑석 리버파크자이’ 분양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흑석뉴타운은 부동산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재개발 지역인데요. 흑석뉴타운에 대한 관심은 분양을 앞두고 있는 1구역, 2구역, 9구역, 11구역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공사 선정 중에 있는 1구역, 2구역, 9구역, 11구역은 다른 흑석뉴타운 구역보다 더 청약 경쟁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1구역, 2구역, 11구역의 입지 때문입니다. 다른 흑석뉴타운 구역과 달리 1구역, 2구역, 11구역은 지하철 9호선 흑석역과 인접해 있고 흑석뉴타운 재개발 구역에서 제일 앞에 위치해 있어 한강 조망권 확보가 유리합니다. 그렇다 보니, 다른 흑석뉴타운 재개발 구역에 비해 그 경쟁이 더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 5월 ‘서울시 도시·건축혁신안’을 발표한 뒤 서울시가 정비계획 수립 단계부터 준공까지 정비사업 전 단계를 지원하는 첫번째 공동주택 ‘도시·건축혁신 사업지’인 11구역은 부동산 시장은 물론 건축계 및 정부의 주목을 받고 있는 재개발 사업지입니다.


건축심의를 통과한 11구역 계획안은 전체 연면적 27만5531.5㎡, 지하 5층~지상 16층 규모, 총 25개동의 아파트 단지로 구성될 예정인데요. 11구역에 들어서는 단지는 현충원에서 대상지가 보이지 않도록 높이를 관리하는 동시에 서달산 지형에 순응하는 도시경관과 통경축을 확보했으며 5~8층 저층형, 14~16층 중층 탑상형 배치, 옥상부에 계단식 테라스 도입 등 다양한 형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편리한 교통 입지, 한강 조망권에 이어 희소성 높은 주택 구조를 선보일 11구역은 시공사 선정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재개발 단지인데요.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여러 요인을 지닌 11구역은 ‘흑석 리버파크자이’를 잇는 흑석뉴타운의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많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