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얼캐스트

첫 삽 뜬 신안산선, 어느 동네 집값이 제일 올랐을까?

3,66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신안산선 지나가는 동네 집값은 어떻게 됐을까?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에서 여의도/서울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안산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거리를 좁혀주는 지하철 노선입니다. GTX 연결과 더불어 새로운 교통망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신안산선은 안산 시민들에게는 그 누구보다 기쁜 소식인데요. 안산은 서울 도심과 거리가 있어 출퇴근이 어려운 지역 중에 한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신안산선은 안산 시민들의 오랜 숙원 중에 하나였는데요. 그런, 신안산선 사업이 드디어 첫 삽을 뜨고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신안산선 노선 인근 지역의 부동산에도 활기가 생기고 있는데요. 안산을 비롯해 광명시, 화성시, 서울 구로구, 서울 영등포구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안산시 못지 않게 화성시도 신안산선 노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화성시도 안산시와 마찬가지로 서울 도심과의 교통편이 부족해 교통망 확산에 대한 필요가 높았습니다. 신안산선이 연결되는 장래역은 오는 2026년 개장 예정인 화성국제테마파크와의 거리가 인접한 곳으로 교통망이 확보되지 못했던 화성국제테마파크에 희소식으로 작용되며 화성시는 테마파크 개장과 더불어 큰 호재를 맞았습니다.


그렇다면, 신안산선 노선 중 제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신안산선으로 안산 지역도 ‘핫’해졌지만, 제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은 광명시입니다. 광명시의 경우, 신안산선을 제외하고도 지하철 1호선, 경부고속선이 운행중인 곳입니다. 신안산선은 2개의 노선으로 운행하는데, 두 개의 노선 모두 광명시를 기점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광명역이 신안산선 노선 중 제일 두드러지는 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광명시는 경기도와 서울 사이에 있어 애매한 위치로 인해 큰 관심을 받는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신안산선 개통 소식으로 인해, 교통망의 중심이 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서울 금천구 구로동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도 광명시만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럼, 광명역이 위치한 경기도 광명시, 구로디지털단지역이 있는 서울 구로구 구로동,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의 부동산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광명역·구로디지털단지역·영등포역 중 제일 시세 높아진 곳은 어디일까?

지난해 12월 19일 국토교통부의 신안산선 정식 발표가 있었습니다. 2018년 12월과 현재의 광명시는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을까요? 한국감정원의 아파트 평균매매가격 통계를 보면, 지난해 12월 4억3,660만원이었던 광명시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7개월여 뒤인 지난 8월에는 4억8,883만원으로 5,223만원이 상승했습니다. 집값이 오르는 것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 중 교통 호재는 집값에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광명시는 경기도권이지만 서울에서도 거리가 멀지 않고 지하철을 비롯해 전국 어디든 연결되는 KTX, 신안산선 개통까지 있기 때문에 관심이 집값으로 연결되는 비중이 높습니다.


지하철 2호선이 운행 중이고 신안산선이 생기는 서울 구로구의 집값은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을까요? 지난해 12월만 해도 4억5,183만원이었던 구로구의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2019년 8월 현재 5억2,569만원으로 올랐습니다. 또한 지하철 1호선과 고속철도 경부선이 운행 중이고 신안산선이 개통될 예정인 영등포역이 있는 서울 영등포구의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2018년 12월 6억4,336만원에서 2019년 8월에는 7억7,186만원으로 1억2849만원이나 상승했습니다. 광명시보다 많은 집값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거죠. 하지만 구로구와 영등포구의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은 신안산선 호재로만 판단하기는 어렵고, 지역 일대 도시정비사업의 영향도 크지만 여기에 교통 호재까지 더해져 핫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교통권 확대로 호재를 맞은 광명시에서 눈 여겨 봐야 할 아파트 단지는 뭐가 있을까요? 광명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있는 광명역파크자이 아파트는 광명역 바로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광명역파크자이는 지난 2017년 7월 준공된 아파트입니다. 광명역파크자이를 비롯해 광명역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가 둘러싸인 형태로 있는데요. 광명역써밋플레이스, 광명역센트럴자이, 광명역U플래닛데시앙(2020년 1월 준공)가 광명역 바로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중 광명역파크자이 아파트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8월까지 실거래 된 광명시 내 아파트 중에서 두번째로 높은 금액으로 거래가 됐습니다. 광명역파크자이 전용면적 95㎡ 기준으로 10억4,500만원에 거래가 됐는데요. 광명역과의 거리와 인접하고 준공된 지 얼마 안 된 아파트 단지라는 장점이 아파트 가격에 작용된 것 같습니다.

넓어져 가는 수도권, 서울 집값 잡을 수 있을까?

신안산선을 비롯해 GTX A·B·C 노선까지 다양한 교통망 개통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은 연일 ‘핫’한 뉴스로 가득합니다. 무엇보다 교통망 확립으로 인해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수도권 지역이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여러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경기도 수도권 지역이 교통망 확대로 서울 도심과의 거리가 줄어들어 서울 집값 상승의 기운이 꺾일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신안산선과 GTX A·B·C 노선이 준공되지 않아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신안산선과 GTX A·B·C 노선이 준공된 후에는 경기도 수도권의 생활 편의성이 높아져 서울 도심 집중 현상 해결에는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