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매출 1위는 어디?

조회수 2019. 9. 11. 10: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휴게소는 일반 상권과 뭐가 다른가요?

휴게소와 일반 가게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먼저,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가 소유권을 지닌 준공공물 시설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시장 원리가 작용되는 일반 상업시설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가 직접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설치, 소유권을 가지고 제3자 위탁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도로공사는 민간업체와 3~5년 단위로 계약을 하며, 임대료는 연 매출액*임대요율로 계산합니다. 휴게소는 40~60% 대의 높은 수수료 때문에 일반음식점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휴게소의 수수료가 이처럼 높은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 모든 수수료는 도로공사 측에서 결정한 것이 아닌 제3자 위탁운영업체가 측정한 것인데요. 백화점 수수료(평균 30~40%)보다 비싼 휴게소 수수료에 대한 불만은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습니다. 이에 도로공사 측은 시장원리에 따른 자율적인 가격결정이고, 공정거래법상 개입할 수 없다고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는데요. 40~60%의 수수료로 인해 휴게소 입점을 꺼려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물론, 휴게소 임대 수수료를 제외하고 매력적인 상권이기는 합니다. 첫 번째로, 인건비인데요. 휴게소는 셀프 서비스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건비가 절감됩니다. 두 번째로, 휴게소는 일반 상업시설과 달리 업종 보호가 철저합니다. 예를 들면, 호두과자 가게가 이미 입점되어 있으면 같은 시설에 호두과자 가게가 또 입점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휴게소 규모에 따라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같은 업종이라도 입점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휴게소 내 입점할 수 있는 업종에 대한 관리가 타 상업시설에 비해 엄격한 건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전국 휴게소 매출 1위는 어디?

이렇게 일반 상권과 다른 점을 지닌 휴게소 중 매출이 높은, 활발한 상권이 형성된 곳은 어디일까요? 한국도로공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7월 기준으로 전국 휴게소 매출 1위를 기록한 곳은 행담도 휴게소의 푸드오클락입니다. 행담도 휴게소는 충남 당진시에 위치해 있는데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섬에 있는 휴게소 입니다. 행담도 휴게소는 아울렛과 함께 있어 규모가 큰 휴게소 중 하나입니다. 행담도 휴게소 중 매출 1위를 기록한 곳은 푸드오클락으로 식사 메뉴를 판매하고 있는 매장입니다. 행담도 휴게소는 바다를 볼 수 있고 규모가 있는 만큼 다양한 부대시설과 음식 메뉴를 즐길 수 있어 많은 이들의 방문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행담도 휴게소에 이어 2위 자리에는 서산(목포) 휴게소의 냉면코너가 꼽혔습니다. 서산(목포) 휴게소는 충남 서산에 위치한 서산(목포) 휴게소는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방문이 많은 곳입니다. 서산(목포) 휴게소가 최근 유명해진 이유는 개그우먼 이영자가 소개한 어리굴젓 백반 때문인데요.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시점’에 출연한 이영자가 휴게소의 다양한 간식과 음식을 소개하며 전국적으로 휴게소 음식에 대한 유행이 시작됐습니다. 그 중 하나인 서산(목포) 휴게소의 어리굴젓 백반은 방송에 소개된 이후 꾸준히 휴게소 이용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위를 기록한 금강휴게소는 충북 옥천군에 위치한 곳으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객들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금강휴게소는 탁 트인 금강을 볼 수 있어서 유명한 휴게소입니다. 금강 휴게소 또한 이영자가 소개한 도리뱅뱅이 메뉴가 유명세를 타면서 더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행담도, 서산, 금강 휴게소 외에도 천안(서울)휴게소, 안성(부산)휴게소, 문막(강릉)휴게소 등이 순위권을 차지했습니다.

눈여겨봐야 할 이색 휴게소들은 뭐가 있을까?

휴게소 동선과 설계가 특이해 화제가 되며 관심이 쏠리는 곳도 있습니다. 양방향이 연결된 다리형 휴게소로 유명한 시흥하늘휴게소가 그 예로 이 곳은 고속도로 방향과 상관없이 방문이 가능합니다. 방향이 다른 휴게소 중간에 다리를 연결해 양쪽의 휴게소 모두 이용이 가능하게 만든 것인데요. 신기한 모습으로 인해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흥하늘휴게소는 서울과도 인접해 있고 양쪽에 위치해 있는 휴게소 모두를 사용할 수 있어 이용객들에게 남다른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지도 넓기 때문에 입점할 수 있는 상업시설도 많아 최근 휴게소 입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레트로 감성이 화두를 이루면서 이천(하남) 휴게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레트로 감성이 휴게소를 이루고 있기 때문인데요. 과거 거리를 재현해 놓은 시설물이 휴게소에 위치해 있습니다. 옛날 점방, 극장 등이 설치되어 있어 이용객들의 포토세례를 받고 있습니다.

휴게소인지 수목원인지 구분이 안 가는 곳도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덕평자연휴게소인데요. 영화나 드라마 촬영을 할 정도로 아름다운 조경을 자랑합니다. 수목원을 방불케 하는 조경은 이용객들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휴게소의 격을 높이고 있어 놀라움을 자아냅니다. 지금까지 특수 상권 휴게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귀성길에 여러분은 어느 휴게소에 머무르고 싶으신가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