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부동산 시장 바꾸는 프롭테크] "토지 등 전문적 정보도 일반인이 쉽게 한눈에 볼 수 있게"

조회수 2019. 6. 7. 09:4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페이스워크가 생각하는 프롭테크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저희가 지향하는 프롭테크는 부동산 시장에서 개인이 할 수 없었던 일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집 한 채는 개인에게는 큰 자산인데 가해지는 법규나 조건 등이 복잡해 정보를 가지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동산 정보를 가진 소수의 개발업자들이 정보를 독점했는데 저희는 그런 부분을 기술로 돌파하고, 토지 정보를 투명하게 유통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프롭테크 기술이란 부동산이라는 독점 시장을 개인에게 좋은 공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페이스워크는 프롭테크 기술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 중인가요?

스페이스워크의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 건축설계와 부동산 빅데이터 기술에 있습니다. 강화학습을 활용한 인공지능 건축설계 엔진을 활용, 토지 위에 새로 건물을 지을 때 적합한 개발방식을 추론하고 사업성을 검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기술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도 생성하고 있습니다. 분양/임대 등 특정 개발을 수행하기 적합한 토지를 데이터로 판별하고, 해당 토지에 인공지능 규모검토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큰 차익을 얻을 수 있는 토지 데이터를 만드는 식입니다.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는 랜드북, 랜드북 가로주택, 랜드북 세이프티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짧게 소개하자면, 랜드북(landbook)은 토지의 최적이용을 통한 미래가치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만든 플랫폼이고, 랜드북 가로주택은 가로주택 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 등에 대해 인공지능이 최적의 설계안을 도출, 대략의 사업성을 검토해주는 고도화된 서비스, 랜드북 세이프티(landbook safety)는 서울 시내 위험(노후)건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하는 웹 서비스입니다.

프롭테크 기술이 한국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프롭테크를 통해 부동산 관련 정보에 접근하는 일이 보다 쉬워지면서, 많은 이들이 평등하게 부동산 시장에 접근 가능하게 됐습니다.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이제 아파트 시장에서 실거래 정보는 거의 상식처럼 잘 유통되고 있습니다. 랜드북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기획설계와 부동산 개발 사업성 검토까지 대중이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고 믿습니다. 지금껏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 기술의 활용도가 낮았기 때문에, 프롭테크 등 혁신적인 기술이 끼칠 파급력이 보다 커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 시흥도시재생지원센터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개발 사업 타당성 검토에 해당 솔루션을 사용 중인데, 프롭테크 기술이 공공부문의 어디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저희가 공공부문의 일을 많이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공공부문의 일은 대부분 검토 건이 많고, 정밀하게 확인해야 하는 작업들이 많은데, 이러한 작업들에 저희 기술이 부합했기 때문입니다. 저희 서비스 중 하나인 랜드북 세이프티의 경우, 용산 건물 붕괴 사건 뉴스를 보고 2주만에 만든 기술입니다. 노후된 건물, 건물 건축 주변 상황에 대한 정보는 개인에게도 필요하지만 건물 조사를 하는 정부에게도 필요한 시스템이었습니다. 이런 것처럼 공공부문은 특히 정밀하고 세밀하게 검토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프롭테크 기술이 필요한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기회가 된다면 공공부문에 지속적으로 참여를 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희는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다양한 프롭테크 기술을 통해 랜드북의 정확도를 높여 계속해서 고도화하려 합니다. 내부적으로는 간략 규모 검토를 넘어, 주차대수와 계단실을 계획하고 세대수 등을 보여주는 ‘랜드북 프로(Pro)’, 이를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신축) 자문을 제공하는 ‘랜드북 레포트’ 등 새로운 기능을 기획 중입니다. 향후에는 매수자와 공인중개사, 매도자 등을 매칭하는 매수/매도자문 서비스로의 확장 계획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토지를 매입한 후 도시재생형 개발을 수행하는 실험도 준비 중입니다.

프롭테크 기술의 전망이 어떻게 될 거라고 예상하나요?

프롭테크 기술은 연일 화두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를 입증하듯, 프롭테크 포럼도 활발하게 진행되며 프롭테크 기술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프롭테크 기술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며 점점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