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얼캐스트

지방 중소도시 비규제지역 올 상반기 3만여 가구 쏟아진다

4,6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유주택자, 재당첨 여부 상관없이 1순위 청약… 계약 후 바로 전매 가능

지난해 12월 발표된 추가 부동산 규제로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광역시와 특정 지방 중소도시까지도 규제지역으로 신규 편입됐습니다. 이에 따라 지방 중소도시 비규제지역에 수요층의 이목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가 ‘풍선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인데요.


실제 지방 중소도시 비규제지역 분양 시장에는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규제 발표 이후 충북 단양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는 38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85명이 신청해 평균 1.54대1, 최고 5.7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단양군에서 전 가구가 순위 내 마감한 것은 이 단지가 처음입니다. 


규제가 없는 지방 중소도시의 풍선효과가 기대되는 이유는 청약, 대출 등 조건이 비교적 까다롭지 않아서입니다. 지방 비규제지역(택지지구, 지방광역시 제외)은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로 예치금 충족 시 누구나 1순위 자격이 주어집니다. 유주택자는 물론 재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대출규제도 덜합니다. 계약 후 바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것도 강점입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작년부터 규제가 닿지 않는 지역의 집값이 크게 상승한 데다 지방 중소도시 비규제지역에서 분양하는 물량도 늘어나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특히 경남 지역 분양은 작년 대비 3000가구 가량 늘었고, 강원은 4배 가까이 늘어 새 아파트 분양에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홍천, 아산, 김해 등 비규제지역 상반기 3만여 가구 분양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 상반기 규제가 없는 지방 중소도시에 3만 247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입니다. 작년 동기간 지방 중소도시 전체 지역에 분양된 2만158가구보다 1만89가구 늘어난 수치입니다. 지역별로는 충남이 8970가구로 분양 물량이 가장 많고, 이어 경남 7529가구, 강원 4918가구, 전남 3536가구 등의 순입니다.

다음은 상반기 지방 비규제지역 주요 분양 단지 소개입니다.


금호건설은 강원 홍천군 홍천읍 희망지구에 ‘홍천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를 3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전용면적 59~133㎡, 580가구로 홍천군에서 7년 만에 공급되는 아파트입니다. 이 단지는 비규제 지역 공급 단지인 데다가 계약 완료(계약금 완납) 후 무제한 전매가 가능해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이용한 서울 접근성도 좋습니다. 홍천초, 홍천중, 홍천고, 홍천여고 등 주변에 학교가 많고, 중앙시장, 전통장터, 하나로마트, 홍천군청, 홍천읍사무소 등도 가깝습니다. 봉화산, 두개비산, 산림욕장, 잿골생활 체육공원, 도시 산림 공원, 어린이 문화공원(예정) 등이 인접해 있습니다. 


포스코건설은 충남 아산 배방읍 일대에 ‘더샵 탕정역센트로’를 2월 분양합니다. 천안∙아산지역에 7년 만에 나오는 더샵 브랜드 아파트로 지상 최고 28층, 11개동, 전용면적 76~106㎡, 939가구로 조성됩니다. 곡교천을 사이에 두고 아산 탕정지구와 맞닿아 있어 사실상 탕정지구 생활권 입지로, 탕정지구의 주거 인프라를 모두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입니다. 단지가 조성되는 아산시는 비규제 지역으로 전매제한도 없습니다. 


GS건설은 충남 계룡시 대실지구에서 ‘계룡자이’를 3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6층, 7개 동, 전용면적 84㎡, 600가구입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대실지구는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약 4,000세대의 미니 신도시입니다. 인근에 위치한 KTX계룡역, 충청권 광역철도(2024년 개통예정) 등을 통해 대전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는 점도 강점입니다. 근처에 초등학교가 신설될 계획이며 계룡중·고교가 도보 통학이 가능합니다.  


대우건설은 경남 김해시 안동1지구 도시개발구역 2블록 1로트에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 2차’를 3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 1차의 후속 분양단지로 지상 최고 47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1380가구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1차 1400가구와 함께 총 2780가구의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예정입니다. 인근 김해대학역,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등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진행 중인 안동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될 예정입니다. 또한 단지가 조성되는 김해시는 비규제 지역으로 전매제한이 없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