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영역까지 침투한 지산, 꼭 알아야할 4가지 특징

조회수 2019. 5. 27. 10:4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 해 경기도 내 지식산업센터 19개 준공 … 평균치 보다 多

지난 해 경기도 내에서 준공이 된 지식산업센터는 총 19개 입니다. 이 데이터는 경기데이터드림 이란 곳에서 얻은 것으로 1992년 준공된 것부터 2020년 준공 예정인 것까지 기록돼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27년(1992년~2018년)간 경기도에서 준공된 지식산업센터는 총 253개 입니다. 매년 9.3개 정도 준공이 된 셈이지요.


그런데 지난 해는 27년 평균치 보다 많은 19개의 지식산업센터가 준공을 했습니다. 그만큼 시장 규모가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현재 경기도 내에서 시공중인 지식산업센터가 83개에 달합니다. 결국 지식산업센터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은 대세 입니다.

경기지역 준공 예정 지식산업센터 83개

그렇다면 지식산업센터 어느 곳으로 많아질까요? 현재 경기도에서 시공중인 지식산업센터는 83개에 달합니다. 그런데 지역적으로 편차가 보입니다.


현재 시흥시가 22개로 가장 많습니다. 뒤를 이어 화성시가 16개, 하남시가 13개 순입니다. 앞으로 세 지역이 경기도 지식산업센터의 메카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밖에도 부천시(8개), 용인시(6개) 그리고 수원시와 안양시가 각각 4개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군포시와 성남시에서도 현재 각각 3개씩 공사 중입니다.


그리고 현재 경기도 내에서 공사중인 지식산업센터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곳은 화성시에서 짓고 있는 ‘동탄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입니다. 연면적이 28만7157㎡에 달합니다. 잠실야구장 4개를 모아 놓은 크기 입니다.

커지는 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가 많아지는 것과 함께 또 다른 특징은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같은 데이터(지식산업센터 현황)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잠실야구장 규모 이상의 지식산업센터가 경기도 내에서 28개나 건설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서 기준은 연면적으로 4만5000㎡ 이상으로 했습니다. 이정도 크기면 현재 잠실야구장(연면적 4만5312㎡) 크기로 쉽기 비교가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보면 그나마 2010년 잠실야구장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경기도 내에 7개 준공됐습니다. 그리고 매년 들쑥날쑥 하다가 지난 해는 6개 준공 됐습니다. 이런 추세는 전국적 일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서울은 부지가 없어서 대형화가 힘들겠지만 인천이나 지방 등에서는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울산의 경우 지난 2017년 연면적 12만㎡의 지식산업센터(세영 이노세븐)을 공급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경기도 내 준공된 지식산업센터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곳은 의왕시에서 2014년 준공된 인덕원 IT 밸리 입니다. 이곳은 연면적이 19만9116㎡ 입니다.

일만 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여가와 기숙시설도 갖춰

지식산업센터가 대형화 됨에 따라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상품들이 지식산업센터 내에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내에서 쉬고, 즐기는 것을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도록 변모하고 있는 것이지요.


실제 용인에서 분양 된 기흥 테라타워의 경우 연면적이 16만5340㎡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큰 지식산업센터 입니다. 이곳은 설계 당시부터 몇 가지 특색을 줬는데요. 먼저 입주기업 종사자들 및 인근 거주자들을 위해 유럽형 테라스 상가 등 상업시설을 특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기숙사도 지식산업센터와 분리해 별개의 동으로 배치시켰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분양 예정인 인천 테크로밸리 U1센터의 경우도 인천 최대규모로 짓는 지식산업센터 입니다. 연면적이 28만837㎡에 달합니다. 이곳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해 인근에 하천이 흐르는 것을 착안해 스트리트형으로 상업시설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숙사의 경우도 별개의 동으로 지을 예정입니다.

지식산업센터, 트렌드 정리해 보면

지금까지 실제 통계수치 등을 이용해 지식산업센터의 최근 특징을 살펴 봤는데요. 크게 4가지로 정리됩니다.


먼저 지식산업센터 시장규모가 확대 일로에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경기도 내에서 시공중인 지식산업센터가 83개에 달합니다. 지난 7년 동안 준공(84개)됐던 지식산업센터가 짧은 2~3년 새에 준공을 맞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특징은 지식산업센터의 메카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곳이 시흥시입니다. 현재 시흥시에서 준공된 지식산업센터는 38개 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22개가 더 들어설 예정(준공)입니다. 그렇게 되면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지식산업센터(60개)를 보유한 지자체가 됩니다. 여기에 하남시의 경우 현재 준공된 지식산업센터가 없습니다만 앞으로 13개가 준공될 예정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대형화 추세라는 것입니다. 잠실야구장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앞으로 28개 더 경기도 내 들어섭니다. 마지막으로 지식산업센터가 대형화 함에 따라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합되고 있는 것인데요. 극장은 물론 스트리트형 상가 등이 대표적 입니다.


지식산업센터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요. 이후로 어떤 변화를 거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