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루텐프리 다이어트 알고보니...?

효과 좋다고 따라 하다가는 당뇨병 걸릴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프리즘 랩 작성일자2017.12.08. | 91,896  view

아찔하면서 볼륨감 있는 몸매의 미란다 커

source : 서울신문

굴곡진 몸매의 대명사 킴 카다시안

source : 뉴스엔

그녀들의 공통점은 바로 엄청난 몸매와 또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한다고 언급 한 점!


워너비 몸매를 소유하고 있는 그녀들의 글루텐 프리에 대한 발언은 그녀들의 몸매 관리 방법에 주목하고 있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기사와 SNS를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빠르게 퍼져나갔다.


그런데, 글루텐이 뭔지 글루텐 프리는 뭔지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글루텐은 밀, 호밀, 보리 등에 들어있는 천연 단백질로 밀가루 반죽에 탄성을 주어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유익한 성분이다. 


그런데 왜 글루텐이 문제라고 하면서 먹지 말라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면 SNS가 문제다. SNS를 통해 명확한 출처도 없는 정보가 쏟아지고 SNS 중독자와 다이어터들을 통해 무분별하게 소문이 확산이 되기 때문이다. 


셀럽들의 밀가루 다이어트,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는 소식에 “나도 해 봐야지!” 하는 생각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그만 두는 것이 좋다. 

글루텐 프리는 글루텐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생겨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글루텐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거나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글루텐 프리인 것이지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이다. 전혀 패셔너블한 방식이 아니다.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그러하듯 글루텐 프리 식단의 부작용으로 가장 크게 알려진 것은 영양소의 결핍이다. 


식이섬유 섭취가 차단이 되며, 글루텐 프리 식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당뇨병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스페인의 식품연구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표적인 글루텐 프리 식품 654종과 글루텐이 포함된 동일 종류의 일반 식품을 비교한 결과, 글루텐 프리 식품은 일반 식품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2~3배 낮은 반면, 지방 함량은 2배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즉 글루텐 프리 제품이 영양학적으로 질이 떨어진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결과인 것이다. (*이 외에도 최근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영양학과 연구팀, 경희대 식품서비스학과 연구팀 등에서 글루텐 프리 식품/다이어트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럼에도 건강을 위해 글루텐을 포기하고 싶은지 묻고 싶다.

기네스펠트로

source : 연합뉴스

글루텐 프리를 하고 있는 배우 기네스 펠트로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이자 쇼핑몰인 사이트 Goop의 CEO기도 한데, 이 사이트의 소개글을 보면 “cutting-dege wellness advice(최첨단 건강 조언)”를 제공한다고 설명되어있다. 


최첨단 건강법을 알려준다고? 흥미롭지 않은가? 하지만 이 사이트는 의학적인 근거 없는 제외식단(elimination diet) 홍보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미국의 블로거 ‘glutendude’씨는 글루텐 프리를 유행처럼 퍼뜨리는 셀럽들에게 글루텐 프리는 다이어트와 전혀 관계가 없다며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관심을 끌기 위해 ‘글루텐 프리 식단으로 일주일 만에 3kg 가까이 뺏다’라는 식의 말도 안되는 자극적인 언행을 말아달라고 공개적으로 탄원을 했다고 한다. 

노출이 없어도 패왕색이 느껴지는 현아

source : 스포츠동아

과연 현아가, 미란다 커가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해서 그런 몸매를 얻게 되었을까? 


그리고 그녀들은 아직도 글루텐 프리 식단을 유지하고 있을까? 또는 새로운 엣지있는 다이어트를 소개하고 있지는 않을까?

남이 하니까 나도 해보자라는 식의 다이어트 열풍 또는 군중심리, 이제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밴드웨건에서 뛰어 내려도 되지 않을까? 

SNS를 10분만 살펴봐도 엄청난 양의 다이어트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중 내년에도 살아남을 다이어트가 뭐가 있을까? 다이어트는 최첨단 조언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역시 식단조절과 운동만큼 좋은 다이어트는 없는 것 같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라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