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프리즘 랩

“중고폰 판매? 걱정 말고 무인매입기에 넣기만 하세요~”

㈜금강시스템즈 조성락대표, 김은경실장 인터뷰

14,9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간단하게 두 분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장롱폰 거래 활성화와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중고폰 무인매입기를 개발한 ㈜금강시스템즈의 조성락 대표이사이고, 김은경 경영기획실장 입니다. 사실 저희는 경영자 비서,조언자, 다양한 이름으로 함께 일하고 있는 부부입니다. 


결혼 전, 리사이클 사업하는 사람이라 하면 고물 취급 하는 남자라며 반대했던 결혼인데요, 벌써 10년을 함께하며 ICT리사이클 전문 회사로 성장해 왔고 지금은 대한민국 최고의 ICT 리사이클 전문회사로 거듭 나기 위해 함께 노력 중 입니다.

중고폰 무인 매입기라는 말이 생소하게 들리는데요?

말 그대로 ‘무인 매입기’에 중고폰을 넣기만 하면 인공지능을 통한 자동검사 후 폰 가격책정을 3분 내에 완료하고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즉시 입금을 해주는 기기입니다.


민팃ATM이라는 이름인데요 중고폰의 시세 조회 및 현장 판매, 기부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탑재 무인 매입기기입니다. 관련 기술 특허를 가진 저희 금강시스템즈가 개발을 했고, ICT기기 리사이클 사업을 전개하는 SK네트웍스가 투자 지원 및 브랜드∙마케팅을 맡아 협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8월 전국 이마트와 홈플러스 매장들 약 300여개소에 설치됐으며, 고객들의 판매∙기부를 통해 월 평균 1만 대 이상의 중고폰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쓰던 중고폰 가격을 잘 받을 수 있을까요?

민팃ATM의 가장 큰 장점은 신속하고 믿을 수 있는 가격 산정입니다. 중고폰을 ATM에 넣으면 외관 상태를 진단하고 휴대폰 기능 점검 및 국내∙외 시세를 반영한 최종 평가금액 제시까지 완전 자동으로 3분 이내에 진행됩니다. 현장에서 바로 정산도 이뤄집니다.


이와 함께 저희가 운영하는 전문 재활용센터에서 휴대폰에 남아있는 고객정보 등 데이터를 완전 삭제하고 인증서를 발송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을 해소시켜 줍니다.


중고폰 민팃ATM 기기 앞에서 찍은 사진

어떤 계기로 이 기기를 개발하게 되었나요?

기존에 안 쓰던 핸드폰을 팔겠다고 한번 생각해 보십시요. 어디다 팔아야 할지 믿을 만한 정보도 없구요. 실재로 인터넷 사기나 판매자를 대면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보유출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중고품의 가치 평가는 사람이 단순하게 개입하여 점검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을 현대 기술과 결합하여 자동화를 완성하게 하면 지급보다 더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재활용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고민하던 중 미국의 비슷한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그것에 영감을 얻어 한국에 맞는 독창적인 기술로 개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재활용이라는 것이 내 주변 어디서든 쉽게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주고 싶었고, 중고거래시 고객들이 불안해하는 요소인 "내 폰 안의 정보는 안전한가? "라는 불안감을 제거하면서 고객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했습니다.


기기를 만들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요?

2년의 정부과제와 1년의 선행 기술개발을 하던 총 3년의 기간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그중 하드웨어부분은 국내에 애초 존재하지 않았던 기계라서 이쪽 업계 전문가가 없어 가장 어려웠습니다. 특히 시제품 개발에 들어 가는 비용이 우리회사 연 수익보다 훨씬 더 많이 들어가 비용을 충당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SK네트웍스를 만나게 됐고 SK네트웍스의 큰 지원을 받아 디자인과 장비 개선 그리고 사용성 부분을 개선하는데 더 많이 투자할 수 있게 되었고 지금의 민팃 중고폰ATM기기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과의 협업으로 달라진 점이 있나요?

저희처럼 제품력은 뛰어나지만 작은 중소기업에서 태어나 잘 알리기 어려운 기기가 SK네스웍스가 함께 하면서 협업 후 불과 몇 개월만에 전국 홈플러스 이마트에 300 곳 이상 설치 하였고 새로운 브랜드이름, 다양한 마케팅과 레드닷 2019 수상을 하면서 더 빛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너무 힘 나는 일이었으며, 우리 금강 직원들은 ATM의 개선과 새로운 리사이클 IT 기술 접목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수상 시에는 어떤 점이 부각됐는지?

2019 레드닷 어워드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에서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ATM 사용 중 ‘어려움’, ‘딱딱함’ 이라는 불편 요소를 없앴고, 직관적이고 단순한 대화형으로 설계된 UX/UI를 채용하여 기부를 선택할 경우, 고객이 사회에 공헌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밝고 친근한 느낌의 디자인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기부하기에 대해 좀 더 설명을 좀 해주세요

자신의 중고폰을 사회공헌 목적으로 사용하기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부' 기능도 제공합니다. 고객이 기부를 선택하면 해당 휴대폰의 평가금액 전액이 세이브더칠드런에 전달되며, 이는 IT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한 제품 구입 및 교육에 사용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기부금 영수증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추후 우리가 가진 작은 역량을 활용한다면 기업들이 사용하다 매각 또는 불용 처리 해야 하는 물품들의 가치를 평가해서 기부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투명한 기부영수증이 기업으로 발행이 되어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기업의 불용자산을 매입해 평가한 가치의 금액을 컴패션이라는 사회복지기관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향후 중장기 계획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래에는 어떤 방식의 어떤 제품의 중고품이 나올까 생각하며 민팃 중고폰 ATM보다 더 혁신적인 장비와 불신 많은 온라인 중고거래 시장에서도 더 편리한 중고거래방법을 고객에게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삭제프로그램, 평가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등 우리나라 고객들이 안심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고, 현업에 있는 재활용업체에게도 제공해서 지금보다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중고거래와 재활용사업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해서 리싸이클 기술 수출과 운영을 통한 국가 살림살이에도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회사도 성장하겠죠?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