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프리즘 랩

“람사르습지인 밤섬을 보전하고자 합니다”

LG화학 CSR팀 이영준 책임 인터뷰

3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LG화학 CSR팀의 이영준 책임입니다. 저희 회사는 지난 2013년 9월 사회적책임(CSR)팀을 만든 뒤 에너지 및 화학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LG화학 CSR팀의 초창기 멤버인 이영준 책임은 다양한 환경·화학 관련 사회공헌활동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사진=LG화학]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중 대표적인 것을 소개해주신다면?

첫번째는 '밤섬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입니다. 저희는 친환경 분야의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했었는데 ‘화학’ 이라는 회사의 특성도 살리고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와 오랜 논의 끝에 진행될 수 있었던 임직원 대표 봉사활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교육 사회공헌활동인 '화학캠프'와 '화학놀이터'입니다. 이 활동들 역시 회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내용을 살려 진행한 것들입니다.


‘밤섬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여의도 LG트윈타워 옆에 람사르습지인 밤섬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저는 이곳을 우리가 지키고 생태계 보존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하고, 2017년부터 LG화학 임직원들과 함께 매년 4차례 밤섬 지킴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4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작년에는 마포대교 위에 있는 구조물(옛 해넘이전망대)을 활용해 한강사업본부 및 환경재단과 함께 밤섬생태체험관을 조성했었습니다.

공공기관과 협업으로 진행된 케이스군요?

LG화학이 한강사업본부 및 환경재단과 함께 개관한 '밤섬생태체험관'. [사진=LG화학]

네, 맞습니다. 밤섬생태체험관 개관식에 앞서 행정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지만 한강사업본부 등 관계기관분들과 여러 협력 기관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밤섬의 역사와 가치를 전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활동이라 애착이 갑니다. 현재 '생물 다양성'이란 주제는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선진국에선 환경문제가 이슈로 부각되며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는데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환경 이슈를 널리 알리며 밤섬뿐만 아니라 더 많은 생물보전 지역을 발굴해갈 것입니다.  


얼마전에 온라인 사이트도 오픈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네, 밤섬을 비롯한 한강 생태계 보호에 대한 콘텐츠를 담은 '밤섬지킴이 활동' 온라인 갤러리 (http://www.green-bamseom.com) 를 얼마전 오픈했습니다. 밤섬지킴이 활동 온라인 갤러리는 ▲밤섬 상상력 스케치 ▲환경과 사람이 공존하는 한강 사진전 ▲밤섬 웹툰 ▲LG화학과 밤섬 등 4개 전시관으로 구성돼 있고 각 갤러리에서는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사진전 등에서 수상한 작품과 밤섬과 관련한 웹툰, 다큐멘터리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화학캠프'와 '화학놀이터'도 소개해주세요.

저희 CSR팀에서는 교육 사회공헌활동인 '화학캠프'와 '화학놀이터'도 진행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멘토단을 꾸려 멘토와 멘티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멘토단은 대학생들의 방학기간에만 단기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지만, LG화학이 운영하는 멘토단은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진행돼 교육의 질이 높은데다 멘토 멘티가 서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무엇보다도 멘토로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부터 다양한 과학 실험과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았으며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화학의 즐거움을 알릴 수 있어 뜻 깊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하시면서 에피소드나 보람을 느끼신 적은?

방금 말씀드린 멘토단은 1년 동안 멘티들을 지도 해야 하기 때문에 1년을 끌고 갈 진정성 있는 대학생 멘토들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고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모든 멘토들이 열정을 갖고 각자의 역할을 잘 해 내주고 있어 뿌듯합니다. 또한 진행하다 보니 보다 다양한 과학 및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해 멘토, 멘티들이 서로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연구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난해부터 멘토단으로 운영되고 있는 LG화학의 '화학놀이터'. [사진=LG화학]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포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업 사회공헌 활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바르게 성장하고 귀감이 되는 회사로 발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LG화학 CSR팀이 사회에 기여하고 회사의 발전에 일조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제가 하는 일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항상 겸손한 자세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