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가장 평균적인 얼굴은 우리의 인식 바깥에 있다

조회수 2020. 9. 22. 16: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서울 바깥에, 경기도 더욱 바깥에, 청년이라는 틀 바깥에 있다.

1.

종종 평균에 대해 생각한다. 서울 가구의 평균 재산은 5.3억 내외고 전국 가구 평균 재산은 3.5억 내외다. 전국 중위값은 2억. 임금노동자 평균 월급은 297만 원이고 중위 임금은 220만 원이다. 페이스북에 깔리고 깔린 스카이와 카이스트는 전국으로 보면 한 줌에 불과하다.


일도 그렇다. 핫해 보이는 스타트업, 요즘 핫한 키워드인 그로스 마케팅, PM/PO 어찌 보면 한 줌에 불과하다. 그런 직업군에 있는 사람의 성향을 고려하면, 정말 찻잔 속의 미풍일 수도 있다.


2.

한국의 일자리는 제조업이 대부분이다. 과거 해운업계가 힘들 때 폭발적으로 늘어난 실업자와 실업수당 관련 기사를 생각해보면 쉽게 나온다.


그런 분들은 서울 바깥에 있다. 경기도 더욱 바깥에 있다. 지방에서 올라온 친구들은 '아직도 지방은 조선 시대다'라는 말을 종종 한다. 본사로 입사해 지방에 배치받은 친구들이 2~3년을 못 버티고 그만두는 이유가 있다. 우스갯소리로 지방에 가면 노동열사도 홍준표를 찍게 만드는 곳이란다.


중졸과 고졸은 청년이라는 틀 안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청년 정책이 곧 대학 정책이던 시절에 그들이 느끼던 박탈감은 무엇이었을까. 정부의 마이스터고 정책을 믿고 들어간 친구들은 어떤 배신감을 느꼈을까.


3.

한때 유튜브 트렌딩 탭은 크리에이터가 점령했다. 그 크리에이터들은 아프리카 BJ들이다. 아프리카 BJ들이 방송을 하고, 그 방송 편집본을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이다. 


유튜브 트렌딩 탭은 초기에 얼마나 시청자가 몰리고 시청시간이 많냐가 주요 기준이라고 알려져있는데, 결국 아프리카 BJ가 유튜브라는 생태계에서 큰 영향력이 있다고 봐야 하는 게 아닐까.

그렇게 부르짖는 Z세대의 평균적인 얼굴은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하는 PC방과 아프리카TV 채팅창에 있을 거다. 아, 리그 오브 레전드를 말하는 이유는 그만큼 프로게이머와 연습생이 어리기 때문이다.


4.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