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ㅍㅍㅅㅅ

주식시장과 코로나19에 관한 8가지 생각

재난은 성장을 낳는다, 그러니 해탈하며 기다리자

1,56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Four Pillar Freedom의 「8 thoughts on Stocks&Coronavirus」를 번역한 글입니다.


1. 지금의 낮은 수익률 = 미래의 높은 수익률

과거 주식시장 데이터는 지금의 낮은 수익률이 미래의 높은 수익률로 이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최근 포스트 「주식시장이 하락할수록, 기대 수익률은 더 높아진다」에 나온 아래 표를 보면, 주식시장이 고점 대비 하락한 수준별로 향후 평균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지 보여준다.

단기간에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급격히 줄어드는 모습은 기분 나쁜 일이지만, 극단적인 시장 하락은 일반적으로 미래에 훌륭한 수익률로 이어진다고 데이터는 말해준다.


2. 뉴스 줄이고, 팩트를 수집하라

지금 같은 기간에 불안과 공포를 증폭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뉴스를 끊임없이 확인하는 것이다. 물론 내가 사는 나라, 도시, 동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목하되 뉴스로만 보지 말고 그 상황에 대한 팩트를 수집해 확인해야 한다.


3. 거부해도 소용없다

바이러스가 저절로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 우리에게 집단 면역력이 생기거나(인구의 약 70%),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는 일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어느 경우든 상황이 곧 정리되지는 않을 것 같다. 삼키기 어려운 알약이긴 하지만, 상황을 부인하기보다 받아들이고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편이 좋다.


4. 손실이 아니다. 팔기 전까지는…

지난 몇 주 동안 투자 계좌의 잔고가 상당히 감소했을 수도 있만, 아직 팔지 않았다면 실제로 손실을 본 것이 아니다. 어쨌든, 주가는 지금 팔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숫자일 뿐이다. 하지만 향후 몇 년 혹은 수십 년 동안 팔 생각이 없다면, 지금 팔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신경 써서는 안 된다.


5. 개별 주식은 여전히 위험하다

지금 스타벅스 주식을 사도 될까? 거의 5년 동안 보지 못했던 수준까지 하락해 있다.

주가가 1,000달러에서 500달러로 떨어진 후에 투자했다면 천재처럼 느껴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후 50달러 아래까지 떨어졌고, 500달러에 투자한 사람은 꼼짝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지금 일부 개별 주식이 헐값처럼 보인다고 느껴질 때, AIG를 생각하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6. 재난은 성장을 낳는다

재난이 닥치면, 혁신이 급증한다. 사람들과 사회는 문제 해결사가 된다. 대공황 이전인 1920년대는 사람들이 긴장을 풀고 있었던 여유의 시대였다. 이어서 1930년대는 사람들이 미친 듯이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였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대공황은 상상할 수 없는 경제적 고통을 가져왔다. 그러나 동시에 슈퍼마켓, 전자레인지, 자외선 차단제, 제트기, 로켓, 전자 현미경, 자기 녹음, 나일론, 복사기, 테플론, 헬리콥터, 컬러 TV, 플렉시 글라스, 상업용 항공, 대부분의 플라스틱, 합성 고무, 세탁기, 그리고 수많은 다른 발명품을 우리에게 가져다주었다.


지금의 상황도 당장은 심각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사회를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다음 유행병에 더 잘 대비하고, 백신 개발과 긴급 대응을 위한 더 나은 절차와 정책을 마련할 것이며, 재택근무가 더 널리 채택되어 사람들의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7. 장기적인 게임으로 임하라

앞으로 12~18개월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세계는 2022년에도 여전할 것이란 점이다. 그리고 2023년 그리고 그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위기가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반드시 끝날 것이다. 주식시장은 회복될 것이고, 경제도 완전히 재가동될 것이다. 우리 삶은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다.


즉, 장기적인 관점으로 게임에 임해야 한다는 의미다. 열심히 일하고, 계속 투자하며, 일상의 습관을 개선하고 최적화해 나가기 바란다. 그렇게 하면 미래의 자신이 지금의 자신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8. 자연으로 나가라

대부분의 기업, 음식점 및 가게들이 문을 닫아 놓는 시기만큼 야외에서 산책이나 하이킹을 즐기기에 좋은 때는 없다. 게다가, 자연을 즐기면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이점이 아주 많다.


단지 나무, 물줄기, 녹지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인지적, 심리적으로 유익하다. 잠시라도 자연에 몸을 맡기면 덜 공격적이고, 더 창의적이고, 더 공공심을 갖게 되며, 전체적으로 더 건강해질 수 있다.


산책을 나가라. 아무런 전자 기기도 소지하지 말고. 훨씬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해탈하며 기다리시라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