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톡 8.0 업데이트에 '이용자들 불만'이 폭주하는 이유

조회수 2018. 9. 12.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친구추가·채팅 시작 위치를 상단으로 올리는 대신 탭위치를 하단으로 옮겼습니다.

지난 6일 카카오톡은 8.0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카카오톡은 갈색 바를 없애고 이를 흰색으로 변경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도 모양이 변경돼 더 넓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친구추가·채팅 시작 위치를 상단으로 올리는 대신 탭위치를 하단으로 옮겼습니다. 스와이프 제스처는 사라지고 메뉴별 탭을 단순화하며 유저 인터페이스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버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불만입니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심지어 "최악이다"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냉담한 반응은 사용자들이 올린 구글플레이 앱 리뷰에서도 드러납니다. 


상단 바를 하단으로 옮겨 불편하다는 반응과 콘텐츠 접근성이 좋았던 스와이프 제스쳐가 사라져 이용하기 어렵다는 리뷰가 많았습니다. 


내부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 반응과 달라진 프로필 모양이 불편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탭 이동이 가능한 주요버튼을 하단으로 이동해 접근성을 강화했고 구글 공식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와이프 제스처 기능을 변경했다"라며 "메시지 삭제의 경우 도입을 확정한 상태로 현재 준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용자들의 부정적 피드백에 대해서는 "업데이트 초기지만 (부정적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있다"라며 "현재 업데이트 초기인 만큼 추가 콘텐츠 변경은 검토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8.0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한 인터페이스 일부 기능을 PC 버전에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