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돈에 대해서 이 10가지를 명심해라

조회수 2018. 1. 12. 1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돈은 함께 행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돈이란 얼마나 어려운 주제인가. 돈에 관한 이야기는 한 가지 정해진 답이 없다. 인간의 육정칠욕, 백팔번뇌가 다 돈에 엮여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돈을 다루고, 돈을 벌게 해주는 사람으로서 돈에 관해 내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나눠주고 싶다.


돈은 하나의 수단이다. 돈이 더 착한 사람으로도, 더 악한 사람으로도 만들어주지 않는다. 다만 나쁜 사람을 더 나쁘게, 착한 사람을 더 착하게, 똑똑한 사람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줄 뿐이다. 이런 수단이 없다고 해서 악해지지 말고, 수단이 생겼다면 더 잘 사용하도록 해라.


가진 자 중에 악한 사람이 많아 보인다고 돈을 손가락질하지 마라. 가지고 안 가지고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겪어보니 자신 안의 인품이 돈을 타고 흘러나왔을 뿐이더라. 다른 모든 것처럼.



첫 번째, 돈을 모으는 과정은 게임과 비슷하다

돈이 제아무리 어려운 주제여도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는 인간사의 게임일 뿐이다. 모든 게임이 그렇듯이 잘 탐구하고 연습하면 능력이 늘어난다. 게임의 룰을 이해하고, 반복해서 실험하면 세상에 안 되는 것은 없다.


관심을 가지고 뛰어들어라. 지는 게임을 복기하고 스스로 반성하고 더 나아지고자 노력해라. 이 게임은 인류 전체를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자기 스스로를 이기고, 사회의 80%를 이기면 되는 게임이다. 게임인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90%가 넘으니, 노력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 게임의 룰은 2배 불리기다

레벨 1에서 레벨 10까지 가는 게임이라고 해보자. 레벨 1은 돈이 1000만 원 모였을 때다. 레벨 2로 넘어가려면 2배를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한 레벨씩 올려서 레벨 10이 되면 50억 원이 모이게 된다. 2배씩 불리기 게임을 지속하면 되는 것이다.


레벨마다 다음 레벨로 넘어가는 전략과 전술이 다를 수 있다. 때론 큰 실수를 하여 레벨이 떨어지기도 한다. 레벨을 떨어뜨리지 않고 최대한 조심하고 신중하게 다음 레벨로 자꾸자꾸 올라가는 것이 이 게임의 기본 원칙이다.


이렇게 레벨을 나눠 설명하는 이유가 있다. 우선은 남의 레벨을 비교하지 말기 위해서다. 당신이 레벨 2에 있는데 친구가 레벨 8에 있다고 해서 기죽을 필요가 없다. 게임에 여러 레벨이 있음을 인정해라. 어느 쪽이든 지금 당장의 레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함부로 그들의 삶을 흉내 내지 마라. 부러워하지도 말아라.


또한 당신보다 밑에 레벨이 있는 사람을 우습게 볼 필요도 없다. 우리 모두 같은 게임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다음 레벨로 성장하는 것일 뿐이다. 이 게임은 성장의 게임에 다름 아니다. 주가지수를 쫓아갈 필요도 없고 저금리에 허탈해할 필요도, 부동산 투자에 흔들릴 필요도 없다. 그때그때 나만의 레벨업에 집중해라.


다음은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돈이 가져다주는 수많은 기쁨과 고통에 취하면 이 돈의 게임 속에서 길을 잃게 된다. 무엇을 하건, 돈은 수단일 뿐이며 게임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라. 다음 레벨로 가는 것보다 더 소중한 것을 찾으면 그땐 이 게임을 멈춰도 좋다. 그러니 돈에 너무 많은 의미를 담아서 인생과 비유하지 마라. 돈과 인생은 대부분 따로 논다. 가볍게, 협소하게 접근하여 주어진 최선을 다해라.



세 번째, 돈에는 필승 전략이 있다

출처: 한국경제매거진

어려워 보이지만 돈은 불어나는 성질과 줄어드는 성질이 분명한 게임이다. 미지의 영역은 너무 개의치 마라. 되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답은 분명히 있다. 공부하기 어려워 보이는 문서 속에 답들이 즐비하다. 세금, 재무제표, 상품 명세서 속에 쉽게 레벨업 할 수 있는 힌트들이 있다. 고수들의 철학 속에 답이 있고 정치인의 정책 속에 답이 있다. 


돈은 사람에 의해서 움직인다. 사람을 이해하고 룰을 이해하면 반드시 돈이 모이는 곳, 돈이 불어나는 곳을 찾을 수 있다. 상승세에는 상승의 이유가 있고 하락세에는 하락의 이유가 있다. 그 이면에서 기회를 찾고 투자방법을 체계화를 시켜라. 모든 게임에 필승 전략이 있다. 그 필승 전략 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라. 찾지 않는 자에게 돈이 오지 않는다.



네 번째, 돈을 사랑하라

돈 가진 자를 미워하여 돈을 미워하는 사람을 너무 많이 봐왔다. 돈 없어 받은 고통이 싫어서 돈을 더 미워하는 사람도 봐왔다. 쉽게 번 돈을 비웃어 돈을 미워하는 사람도 있다. 잔돈이 귀찮아서, 계산이 귀찮아서 돈을 하찮게 보는 사람도 봐왔다. 돈 빌려준 사람이 미워서, 월세 내는 게 고통스러워서, 빵값이 비싸서 돈을 미워하는 사람도 봐왔다.


그러나 돈은 궁극적으로 이 사회의 자원이다.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가치관이 모두 담겨 있는 소유의 상징이다. 그런 것을 미워하면 돈이 당신에게 오지 않는다. 오는 돈도 쫓아 보내게 된다. 지갑 안의 돈, 통장 안의 돈을 사랑하고 그 돈을 어떻게 더 대우할지, 그 돈의 친구들이 어떻게 더 모일 수 있을지 예의를 갖춰 고민해라. 미워하는 것들은 모두 떠나는 것이 세상사다.


가는 정이 고와야 오는 정도 고울 수밖에 없다. 관심을 가지고 살피고 배려해라. 돈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서 이야기해줄 것이다. 밤에 돈을 세고 잠들고, 돈을 좋은 지갑에 고이 모셔둔 사람 중에 가난해지는 사람을 본 적이 별로 없다. 그들의 인품과 상관없는 일이다.



다섯 번째, 돈과 교제해봐야 돈의 사랑스러움을 발견한다

사람이 그렇다. 사귀어보지 않으면 장점을 알 수가 없다. 돈도 사람의 일이라 마찬가지다. 레벨이 오를수록 돈은 더 다양한 모습을 알려준다. 돈 가진 자가 밉다고 돈을 미워하지 말라 했는데, 특히 가져보지도 않은 돈을 우습게 생각하지 마라. 돈이 있으면 좋은 물건만 많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좋은 깨달음과 좋은 인연이 너무나 많이 생긴다.


그러니 돈은 돈이 아니다. 기회이고 선물이고 가르침이기도 하다. 우습게 보지 말고 우선 오랫동안 교제해봐야 한다. 돈이 생겼다고 소비를 해버리고 돈을 떠나보내면 그 돈은 당신에게 값어치를 알려줄 틈도 없었을 것이다. 예금으로 썩고 있는 돈이 있다면 그 돈은 자신의 가치를 보여줄 틈도 없었을 것이다.


귀 기울여 돈의 이야기를 들어라. 당신의 장화 신은 고양이가 되어 때론 당신을 지켜주고, 때론 당신에게 기적을 보여줄 것이다. 돈을 품고 오래도록 고민해야만 돈의 이야기가 들린다.



여섯 번째, 돈을 아는 사람에게 배워라

돈은 게임이자 사랑의 대상이라고 앞서 이야기했다. 돈에 대해서는 돈을 잘 아는 사람에게 찾아가서 배워라. 주위에 돈을 무시하는 사람만 모여 있다면 적은 돈을 흥청망청 쓰며 한세월을 보낼 것이다. 돈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미워하거나 경멸하며 지낼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 돈이 모일 리가 없다. 


나보다 앞서 있는 사람에게 돈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레벨업의 힌트를 배우고 철학을 배우고 요령을 배워라. 돈이 좋아하는 사람들이 돈과 교제하는 법을 더 알려줄 것이다. 사람 사는 일이 다 그렇다. 그들의 인품이 나쁘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돈 좋아하는 사람이 전부 사람보다 돈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니 그들에게 사랑하는 법을 배워라.



일곱 번째, 내일 세상이 망한다고 할 때 수많은 부자가 태어난다

돈은 잔인한 면도 많지만 의리가 있는 놈이기도 하다. 세상이 뒤집어진다고 할 때 돈은 주인을 바꾼다. 묶여 있던 곳을 탈출하여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에게 뛰어간다. 묶어 놨다고 좋아한 사람에겐 배신인 셈이고, 이해해준다고 정성을 다한 사람에겐 선물인 셈이다. 


돈의 습성을 이해하고 헤아리는 사람에게는 이런 기회가 한 번씩 온다. 세상이 망한다며 모든 자산가격이 1/2, 1/5 염가 할인을 하는 날이 몇 번이고 온다. 현금을 그에 맞게 모아놓아라. 돈이 출동해야 할 날을 스스로 알려줄 것이다.



여덟 번째, 분산 투자는 정도껏 하라


분산 투자에는 정도가 있다. 한 가지에 모두 투자하여서는 안 되지만 투자 대상이 10개가 넘으면 의미를 잊게 된다. 내 이해의 범주를 넘어선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은 돈을 내팽개치는 일이다. 집중하여 투자하고, 투자근거가 기억날 정도만 투자해라.



아홉 번째, 기대수익률이 전략의 시작이다


기대수익률은 시대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특정 수준을 넘어서면 대부분 허망한 수익률이다. 지금은 연 30% 이상의 수익을 원하는 자에겐 레벨업을 허용하지 않는 시대이다. 오히려 레벨이 떨어진다. 승리의 확률이 낮다.


나이 든 사람이 더 안전하게 투자하고, 젊은 사람이 더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들 하는데 그것도 진실이 아니다. 어느 레벨에 있느냐, 다음 레벨을 얼마나 갈망하느냐, 경험이 얼마나 많고 게임에 얼마나 숙달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나의 게임에 집중하여 기대수익률을 정하고 그에 맞는 투자를 하라. 지금은 연 10%를 벌기도 쉽지 않은 시기이다. 안정적으로 10%를 벌 수 있으면 거기에 수익을 더해서 금세 레벨을 올릴 것이다. 돈에게 가르침을 얻고 추가 수입이 생기고 스승을 만나는 게 모두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다.



열 번째, 주위와 함께 벌어라

돈을 깨닫는 자가 많지 않다 보니 돈을 벌며 외로울 가능성이 많다. 주위에서 시기할 가능성도 많다. 당신이 돈을 불리는 것을 진심으로 응원할 사람이 많아야 오래 행복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함께 벌 방법을 찾아라. 함께 투자해도 좋고, 많이 나눠도 좋고, 당신에게 투자케 해도 좋다. 함께 간다면 많은 지혜를 모아 크게 성공할 수 있다. 


무슨 사업을 하든 주위에 많은 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찾아라.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아주 중요하다. 돈만 많아 봐야 다 무슨 소용이겠느냐. 남과 함께 행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혼자 부자 될 생각하지 말고, 함께 먹을 수 있는 것을 많이 만들어라.


원문: juliuschun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