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생각 정리의 첫 단계

조회수 2017. 5. 2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생각났을 때 바로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각 정리 세미나 2차 강의 중 4번째 세션 ‘생각과 시간’을 제가 노트에 메모한 내용과 이상혁 님이 공개해주신 슬라이드를 바탕으로 요약해 봅니다.

메모는 왜 해야 하는가

강의는 ‘메모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메모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히 기억의 보조 도구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셨죠.

메모는 단순히 기억의 보조 도구로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바로 ‘생각 정리’를 위한 첫 단계이기에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메모해서 모은 자료를 분류, 정리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생각 정리를 통해 자기만의 ‘판단’을 내리는 것. 이것을 위해 메모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온갖 정보가 가득한 요즘 세상에 필요한 것은 단순한 정보의 습득이 아닌 남과 다른 자신만의 ‘통찰력’입니다. 메모하고, 그 메모로 생각을 정리하고, 생각 정리를 통해 내리는 판단이 쌓이면서 ‘통찰력’이 생깁니다.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 vs. 정보를 만드는 사람. 이 두 종류의 사람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 = 생각하지 않는 사람 → 메모하지 않는 사람
정보를 만드는 사람 = 생각하는 사람 → 메모하는 사람

남들이 만들어 놓은 정보를 소비만 하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메모하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물론 메모 이후 생각 정리도 꼭 해야지요. 메모가 통찰력 있는 사람을 만듭니다. 메모의 필요성을 확실히 느끼게 해 주시고 나서는 메모는 어떻게 하는 건지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메모의 기본

항상 메모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고, 생각났을 때 바로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혁 님은 샤워 중에도 떠오르는 생각을 놓치지 않으려고 샤워실에 펜을 갖다 놓고 벽면에 메모하신다네요.

메모할 때 레이아웃의 활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레이아웃의 소개와 함께 자세히 알려주셨어요. 마지막으로 생각 정리의 중요성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생각 정리를 하면 내가 생각하는 내 인생을 내가 판단한 방법으로 불안간 없이 여유 있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원문: 마인드 와칭


참고

생각과 시간 강의 자료 슬라이드(공개 배포용)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