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ㅍㅍㅅㅅ

성형수술 후 회복을 기다리는 여성들의 초상

“매스컴이나 사회로부터 아름다워야 한다는 무언의 강요나 압박을 받아왔죠.”

400,5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의느님의 손에 의해 다시 태어난 연예인의 과거 성형 전 사진들, 일반인들을 상대로 한 성형외과의 비포 앤 애프터 사진들… 성형수술에 관련된 이미지들을 언제 어디서나 보게 되는 요즘이지만 정작 성형수술 직후의 모습은 쉽게 보기가 어렵다. 이유는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비포 앤 애프터 사진들은 아름답고 드라마틱하며 그래서 감동과 (심지어) 경외를 불러일으킨다. 반면 붕대와 혈흔, 봉합 자국들로 뒤덮인 수술 직후의 모습은 너무나 현실적이다.


사진작가 여지현의 연작 ‘Beauty Recovery

Room’(2010~2013)은 성형수술 직후 회복을 기다리고 있는 여성들의 ‘현실적’인 초상을 담고 있다. 그의 작품은 최근 와이어드가디언을 비롯한 외신의 주목을 받았다.

여지현은 자신의 외모가 너무나 마음에 들지 않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15곳이 넘는 성형외과를 다니며 상담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갈수록 기대감보다는 의아함이 늘어갔다. 어떤 의사도 수술과정에 대한 명확한 설명도, ‘수술’이라는 행위가 주는 두려움도 공감해 주지 않았다. 그리고 깨달았다. 성형을 하면 환상적인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말도 안 되는 판타지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것을 말이다.

- 월간사진, ‘ 성형에 관한 불편한 진실, 여지현 그리고 이승훈

쉽게 상상할 수 있듯, 모델을 섭외하는 과정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고 한다. 그는 성형수술 관련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서 알게 된 사람들에게 수술 직후의 모습을 촬영하는 대신 자신이 수술 후 회복을 도와주겠다고 제안했다고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10명 가량이 사진 촬영에 동의했고, 다음의 사진들은 바로 그 결과물의 일부이다.

모델 중 한명은 부모님 동의 없이 몰래 성형을 한 케이스였는데, 머무를 곳이 없어 나와 4일 간을 함께 지냈다. 상처가 아물지 않아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면서도 또 다른 성형을 계획하는 모습이 놀랍고도 슬프게 다가왔다. 그녀에 대한 동정이라기보다는 그 순간을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 대한 슬픔이었다.

- 월간사진, ‘ 성형에 관한 불편한 진실, 여지현 그리고 이승훈

성형은 이제 비판의 대상을 넘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된 것 같아요. 제 경우에도 매스컴이나 사회로부터 아름다워야 한다는 무언의 강요나 압박을 받아왔죠. 펜으로 얼굴이 디자인되고 수술자국이 선명하게 남은 성형미인의 모습이 지금 우리의 얼굴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월간사진, ‘ 소외, 여성, 실업, 성형 주제로 작업한 여지현

그런데 놀랍게도, 이 연작의 사진들을 촬영하면서 작가는 오히려 성형수술의 개념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고 한다.

모델들과 교류하면서 정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처음에 나는 성형수술에 대한 큰 공포를 갖고 있었다. […] 그러나 이제는 아무런 공포도 느끼지 않는다. […] 요즘에는 성형수술을 더 좋아한다.

- 가디언, ‘ Ji Yeo: dispatches from cosmetic surgery’s frontline

작가는 회복이 끝난 모델들과 계속 연락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고 와이어드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3~6개월 후면 대부분 내 문자메시지나 전화에 답을 하지 않는다. (그때의 기억을) 기억하고 싶지 않고, 이제는 새로운 모습으로 새로운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인 듯하다.

그래서 수술과 회복을 마친 사람들은 이제 자신의 몸에 영원히 만족하게 되었을까? 성형수술 문화에 대한 책을 쓴 미국 켄터키대학의 버지니아 블럼 교수는 성형수술이 중독적이 될 수 있다고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성형수술로) 자존감의 상승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사람들은 그러한 (수술) 경험을 다시 하고 싶어한다. 나는 성형수술이 소비의 영역에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 수술 후 나쁜 결과가 나왔다면 결과가 충분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시 해야 하고, 결과가 매우 좋았다면 그 중독적인 기분을 다시 얻고 싶을 것이다.

여지현 작가의 웹사이트에서 ‘Beauty Recovery Room’ 연작의 다른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