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퇴사를 결심한 당신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 7

조회수 2018. 12. 31. 17:2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앞선 퇴사자의 조언.

‘회사가 전쟁터라면 회사 밖은 지옥’이라는 말이 있다. 회사를 다니면서 우리는 일과 사람 문제로 끊임없이 시달리지만 적어도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월급이 보장된다. 하지만 회사 밖에서의 삶은 온전히 내가 나 스스로를 책임져야 하는 생존과의 사투 그 자체이다. 머릿속에 항상 퇴사를 꿈꾸거나, 이제 곧 퇴사할 계획이라면 앞선 퇴사자의 현실적인 조언을 살펴보고 필요한 것은 취하도록 하자.

1. 일단 1천원을 벌기 시작했다면, 1억은 시간문제다.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서나 사업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결국은 ‘될까?’라는 질문을 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다녔던 직장에서의 월급만큼은 나오기를 원하는데, 이런 생각으로 접근하면 어렵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자기가 스스로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서 팔리는 경험을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 천만원, 1억을 버는 것은 시간의 문제입니다.


때문에 내가 직장을 때려치우고 나서도 지금만큼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하지 말고, 나도 시장에 직접 뛰어들어서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경험을 하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합니다. 두려움을 깨고 나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맛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은 0과 1의 차이입니다. 아주 적은 금액 일지라도 먼저 수입을 올리는 경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언가를 시도함에 있어서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는 게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가 있는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직장에서 만큼 버는 것을 목표로 하지 말고, 팔리는 경험을 하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하세요. 당신인 한 번이라도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팔리는 경험을 하게 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돈 버는 재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또 그로 인해 더욱 열심히 일에 정진하게 될 것이며, 그 경험들이 쌓이면 1억을 버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2. 자신을 갈아서 일하지 말고, 자산으로 일하라.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구조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당신이 무언가 상품을 만들었을 때 투자비용도 적으면서, 계속해서 팔리는 구조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내가 투자한 시간 대비 수익을 올리는 구조는 자신으로 일하는 것, 자신이 만들어놓은 상품이 별다른 노력 없이 계속 팔려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자산으로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3시간짜리 강의를 뛰어서 50만원을 벌 수 있다면, 당신은 50만 원을 벌기 위해서 반드시 3시간의 노동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카메라 앞에서 강의를 해서 유튜브에 올리면, 그것이 지금 당장 50만원의 비용이 되기는 어렵지만 계속해서 클릭만 받을 수 있다면 당신은 훗날 50만원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산으로 일한 경우에는 시간이 쌓이면 당신이 일한 것보다 더 큰 부와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대행으로 수입을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자신으로 일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내가 삼고 있는 업을 실행함에 있어 자신이 아닌 자산으로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3. 어떤 아이템으로 사업할지 고민하지 마라.


1인 기업이든 자영업이든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잘나가는 아이템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또 어떤 아이템이 유망주인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아이템을 사업으로 실행하기까지 들어가는 투자비용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일단 투자하고 나면 잘 벌거라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언젠가 더 나아질 거라는 막연한 기대는 이기지 못할 싸움의 시작입니다.


내가 구입하고 판매하기까지, 그 사업을 시작하기까지 계산해서 최대한 빨리 수익이 나는 구조가 맞는지 아닌지부터 검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계속해서 적자가 되는 경우 자기 자본까지 투자해가면서 진행하는데 그것은 초기 투자자금이 있는 경우에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만약이 당신이 프리랜서를 생각하거나 1인 기업을 꿈꾼다면 잘 나가는 아이템을 찾기보다는, 바로 당장 수익이 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천원이든, 만원이든, 팔아서 이익이 남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팔면 무조건 돈이 되는 아이템을 찾으세요. 아이템이 트렌디하고 유행한다고 하더라도 그 아이템으로 지금 당장 고객을 만날 수 있고, 돈이 되는 아이템이 아니라면 좋은 비즈니스라고 할 수 없습니다.


4. 제발 만능 엔터테인먼트가 되려고 하지 마라. 세상은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프리랜서나 1인 기업으로 활동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경쟁사를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경쟁사가 잘하는 것들도 내 일에 조금씩 추가하게 되는데, 이것저것 하다 보면 결국은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이 됩니다. 고객은 온리원을 원합니다. 오히려 내가 제공하는 게 많을수록 둔탁해지고, 두리뭉실 해집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세요. 고객이 원하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오로지 내가 집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일 겁니다. 빼고 빼고 빼서 단 하나만 남기고, 내가 제공하는 것이 안정적인고 전문화되면 거기에 서비스를 더할게 아니라 그 서비스를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할지를 고민하는 편이 현명합니다. 자동화라던가 최적화 등을 고민하는 편이 훨씬 더 합리적입니다. 명심하세요. 서비스 안착 후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하여 더욱 날카롭고 뾰족한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게 좋다는 사실을.



5. 오늘, 일주일, 한 달 동안 고민했지만 출근이 싫다면 당장 그만둬라.


회사를 다니는 많은 이들이 회사를 다니기는 싫지만, 그만둬도 좋을까 싶은 두려움에 빠져있습니다. 하지만 그 고민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당신은 훗날 3년 전에 했던 고민을 지금까지 하고 있는 당신과 마주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고민할 거면 왜 그렇게까지 버티고 있냐고 물어보고 싶습니다. 어차피 3년 전에 했을 생각을 지금까지 하고 있다면 그때 그 순간에 실행하는 것이 훨씬 현명합니다.


사람들은 퇴사 후 세상에 무너질 것처럼 생각하지만, 당신이 회사를 그만둬도 살아갈 구멍은 있습니다. 본인이 궁지에 몰리고 발등에 불이 떨어지는 그 순간과 마주하면 당신에게 초능력과 같은 힘이 생깁니다. 하지만 회사에 다니는 동안, 안정감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당신은 절대로 그 초능력과 만날 수 없습니다. 당신 스스로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인지 알 수 없습니다. 


바깥은 야생이지만, 생각만큼 암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회사를 다니면서 더 이상 미래가 기대되지 않는다면 빠르게 그만두고 어떻게 먹고살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눈 앞에 있는 적은 수익에 연연해하지 마라.


제가 처음 프리랜서 시장에 뛰어들었을 클라이언트는 저에 대한 신뢰가 썩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신 있게 말씀드렸습니다. 나에게 일을 주는 비용을 제외하고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는 비용만 투자하라고. 운영 대행비를 제외하고 실제 광고금액만 받고 성과가 나오면 그때 비용을 줘도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실제로 저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성과가 좋으니 그 이후 일하는 비용까지 더해서 금액을 받았음은 물론이요,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높아 주변 지인들을 계속해서 소개해준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사실 당신이 눈앞의 수익에 연연해한다면, 딱 그 정도의 일과 성과만 만들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당신이 일한 것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 함은 분명하지만, 시장에 뛰어든 초기 상태라면 당신의 실력을 검증하는 기간을 충분히 만들어야 하고, 이 기간 동안 해야 할 일은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쌓는 것입니다. 


내가 이 사람을 도와준다는 마음으로 일을 하다 보면 추후에 적절한 보수를 요구할 수 있고, 이런 당신의 마인드는 클라이언트와 갑 그 이상 파트너십의 관계로 넘어가는데 브리지 역할까지 될 수 있습니다. 당장 수입을 올릴 수 없더라도 성과를 만들고, 성의를 보이는 것에 집중하는 게 초기 시장 진입자에게는 반드시 겪어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7. 개인이 아닌 팀으로 일하라.


개인은 아무리 해도 탑 밖에 쌓을 수 없습니다. 결국 당신이 시장에 뛰어든 후에는 팀플레이를 고려하는 편이 좋습니다. 당신은 스스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프리랜서나 1인 기업을 시작하지만, 그 전문성은 훌륭한 팀원들을 만나며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 당신은 함께 일하면서 더 큰 가치 창출도 가능합니다. 당신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면서 풀어갈 기회도 생깁니다. 


앞으로는 프리랜서와 1인 기업의 시대이지만, 그 시대가 꼭 혼자서 일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팀으로 일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또 다른 의미로 든든한 파트너가 생긴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