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360도 회전 터치 패널로 자유롭게! LG 그램 2in1 14T990-GA36K

LG 그램 14T990-GA36K

2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컨버터블 PC, 혹은 2in1(투인원) PC는 디스플레이부가 분리되는 "디테처블", 태블릿 형태에서 디스플레이부를 밀어 올리는 "슬라이드", 디스플레이부가 360도 회전하는 "스위블", 디스플레이부 후면을 상하로 나누어 화면을 뒤로 넘길 수 있는 "폴더" 등의 방식을 통해서 태블릿과 노트북의 장점을 모두 제공하는 제품군입니다.

과거에는 하드웨어 구성 및 배치 설계에 따라서 일반 제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내구성과 성능, 발열 처리, 업그레이드 한계성 등의 문제도 안고 있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사용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개선되어 충분히 구매를 고려해볼 만한 제품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초경량/초슬림 노트북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과시하고 있는 LG 그램의 특징을 보면 2in1 PC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 국방성 밀리터리 스탠다드 테스트(MIL-STD 810G)의 7개 항목을 통과하여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하였고, 일반적인 사용에 무리가 없는 적절한 성능과 우수한 발열/소음 억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메모리 및 M.2 SSD를 추가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2in1 PC의 단점을 대부분 해소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LG 그램 시리즈에서 지속적으로 검증되었던 높은 휴대성, 즉 가벼운 무게와 긴 배터리 시간까지 더해진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구성의 2in1 PC를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램 17과 더불어, LG전자에서 2019년에 새롭게 공개한 LG 그램 14T990-GA36K 모델은 디스플레이부가 360도 회전하여 노트북 / 스탠드/ 텐트 / 태블릿 모드로 활용할 수 있는 스위블 타입 2in1 PC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노트북 형태의 14인치형 LG 그램인 14Z990, 14ZD990 모델과 비슷한 외형을 갖추고 있지만, 디스플레이부의 360도 회전을 위해 새로운 힌지가 적용되어 있으며... 태블릿과 같은 활용도를 고려한 만큼 디스플레이부 자체에는 터치 스크린 및 고릴라 글래스 5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와콤의 기술이 도입된 와콤 x gram 스타일러스 펜이 기본 제공되는데, AES(Active Electrostatic Solution) 2.0 방식에 4096 레벨의 필압 및 펜촉 각도 인식을 지원하여 높은 활용도를 제공하겠습니다.

2in1 PC로써의 특징 외 하드웨어 스펙은 동급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14Z990-GA36K, 14ZD990-GA36K와 동일합니다. 즉 2in1 PC 형태에 따른 크기와 두께, 무게 정도를 제외하면 2019년형 LG 그램 14와 동일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LG 그램 14의 적정 성능과 우수한 내구성, 배터리 시간, 발열/소음 억제력, 확장성을 그대로 갖춘 상태에서 스위블 타입의 2in1 PC 형태, 터치 스크린, 스타일러스 펜 등을 추가한 LG 그램 2in1 14T990-GA36K는 다방면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과 활용도를 보일지, 외형과 내부를 살펴보고 다양한 벤치마크와 테스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패키지 및 외형, 내부 확인

※ 자세한 사진은 아래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단 활용 예시

스위블 타입의 2in1 PC들이 대부분 가능한 것처럼, LG 그램 14T990-GA36K 역시 디스플레이부의 꺾임 정도 및 거치 방식에 따라 노트북 / 태블릿 / 스탠드 / 텐트 모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노트북 모드는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 등 일반적인 활용에 적합하며, 소규모 회의나 미팅 등에서 180도로 펼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 스탠드 모드는 아래의 텐트 모드와 같이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되어 있는 형태로, 활용도는 비슷하지만 바닥에 닿는 면적이 더 넓은 만큼 안정적인 환경에서 터치 및 펜 사용에 가장 효과적인 모드라 할 수 있겠습니다.

▲ 텐트 모드 역시 스탠드 모드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감상에 최적인 형태이며, 바닥 접촉면이 적은 만큼 높낮이가 균일하지 않거나 바닥 면적이 좁은 환경 등에서 사용하기에 효과적인 모드라 할 수 있습니다.

▲ 태블릿 모드는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한 드로잉 작업이나 문서, 만화 감상 및 웹서핑 등의 작업에 적합하겠으며,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내에서 노트북 모드 대신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고릴라 글래스 5가 적용되어 있다고는 하나 사용자의 심리상 자잘한 스크래치 발생 등을 우려할 수 있겠고 스타일러스 펜의 휴대 역시 고민이 되겠지만, 기본 제공되는 전용 파우치를 활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해결되기 때문에 태블릿 모드 상태에서의 휴대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성능 확인 및 벤치마크
※ 프로세서, 3D 그래픽, 스토리지, 발열, 소음, 배터리 시간, 디스플레이 등 자세한 벤치마크 결과는 아래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태블릿처럼 가볍게 휴대하면서 동영상 감상이나 웹서핑을 하다가, 필요할 때는 키보드를 사용해서 빠릿하게 문서 작업도 하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플랫폼이 바로 컨버터블 PC, 2in1 PC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모바일 시장이 더욱 커지면서 다수의 2in1 PC 제품들이 출시되었지만, 서론에서 언급했던 낮은 내구성과 성능, 발열 처리, 업그레이드 한계성 등이 발목을 잡았고 대개 10~12" 수준의 제품 크기를 갖춰 노트북보다는 태블릿 활용이 더 큰 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휴대성은 괜찮았을지라도 실제 활용도 면에서는 어느 정도 만족할 수도,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어 흔히 말하는 "계륵"같은 이미지가 강한 제품군이었습니다.


하지만 LG전자의 그램 시리즈에서 최초로 출시된 컨버터블 PC, 2in1 PC인 LG 그램 14T990-GA36K는 현재 노트북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LG 그램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2in1 PC의 특성까지 갖추어 더욱 높은 메리트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거듭났습니다. 노트북, 태블릿 어느 쪽으로 활용하더라도 부족함이 없는 14"형 FHD IPS 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얇고 가벼운 LG 그램 시리즈의 특징을 최대한 유지하여 휴대성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Intel 8세대 ​Core i3-8145U Whiskey Lake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일반적인 작업에 큰 무리가 없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메모리 및 M.2 SSD를 추가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제공하여 기존 2in1 PC의 단점들을 대부분 해소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AES(Active Electrostatic Solution) 2.0 방식에 4096 레벨의 필압 및 펜촉 각도 인식을 지원하는 와콤 x gram 스타일러스 펜이 기본 제공되어 높은 활용도를 선보이는데, AES 방식의 특성상 스타일러스 펜의 배터리 관리가 필요하지만 EMR 방식 대비 틸트 오차 및 전력 소모가 적으며, 터치 스크린 외 추가 공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제품 단가 절감에도 도움이 되는 구성입니다. 실제로 스타일러스 펜을 활용하게 되는 디스플레이부의 성능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가운데 1900~2100:1에 이르는, 타 LG 그램 시리즈 노트북들보다도 우수한 명암비를 갖추어 특히 드로잉 작업에 적합한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OS에 탑재된 Windows Ink나 스티커 메모, 캡처 및 스케치 기능들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겠고 설계 도면이나 드로잉 등 전문가 툴을 사용하는 작업에서도 높은 활용도를 보이기 때문에 2in1 PC인 LG 그램 14T990-GA36K의 메리트를 높여주는 요소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기능성을 가진 LG 그램 14T990-GA36K의 디스플레이부는 아무래도 기존 LG 그램 노트북들과는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스마트폰에서 이름을 널리 알린 미국 CORNING사의 고릴라 글래스 5가 적용되어 충격 및 스크래치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LG 그램 시리즈의 장점이었던 우수한 내구성, 즉 미 국방성 밀리터리 스탠다드 테스트(MIL-STD 810G)의 7개 항목을 통과하여 잦은 휴대 및 사용에도 걱정없는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노트북 외부의 자잘한 스크래치 발생이나 스타일러스 펜의 휴대 등이 걱정될 수 있는데, LG 그램 14T990-GA36K에 맞는 전용 파우치가 기본 제공되므로 실사용시 크게 신경쓰일 부분은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다른 LG 그램 시리즈의 우수한 특성인 발열/소음 억제력도 그대로 적용되었으며 PCMark8 기준 5시간 20분, 잠재적인 실사용 시간은 11시간 가량에 달하는 배터리 성능 역시 그대로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휴대성에 있어서는 단점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몇 년간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LG 그램 시리즈 노트북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2in1 PC의 단점들을 해소하고 여러 가지 장점을 더해 만들어진 LG 그램 14T990-GA36K는, 휴대기기로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 동영상, 웹툰 등을 주로 감상하는 현대 생활 패턴에 매우 적합한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2in1 PC 형태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노트북 / 태블릿 / 스탠드 / 텐트 모드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작업은 물론 소규모 회의나 미팅 등에서 활용할 수 있겠고, 다소 좁은 공간에서도 멀티미디어 감상에 제약을 받지 않겠으며 스타일러스 펜으로 빠른 메모 작성이나 드로잉 작업 등이 가능하므로,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 및 비교적 면적을 더 차지하는 노트북 대비 효율적이면서도 더 높은 생산성을 제공받을 수 있겠습니다.


LG 그램 시리즈의 2in1 PC 모델인 14T990-GA36K의 등장으로 인해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내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과거엔 노트북으로도, 태블릿으로도 뭔가 부족함이 느껴져 계륵이라 칭해지던 2in1 PC 플랫폼이지만, "LG 그램"이라는 검증된 노트북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LG 그램 14T990-GA36K는 "2in1 PC를 구입해도 괜찮을까?"라고 고민하던 소비자 뿐만 아니라 기존 2in1 PC 제품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던 사용자들에게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는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 글 작성 시 기준 인터넷 최저가

LG 그램 2in1 14T990-GA36K (기본) : 1,459,000원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