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삼성 갤럭시 S10+ 배터리의 성능은 어떨까?

조회수 2019. 3. 11. 18:4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삼성 갤럭시 S10 Plus (SM-G975)

이번 리뷰는 삼성의 새로운 Galaxy S 시리즈

SAMSUNG GALAXY S10 PLUS (이하 S10+)의 배터리 성능 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 출시된 S10+ 는 S9+ 대비 대폭 늘어난 41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엑시노스 9820, Mali-G76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작 대비 0.2인치 커진 6.4인치 3040X1440 Infinity-O Display(Amoled)를 탑재한 반면 배터리용량이 약 20%늘어난 것이 인상적으로 S9+는 물론 NOTE 9과의 비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Wi-Fi, 동영상, 3D 부분에서 진행하였으며...


플웨즈 기준에 맞추어 최대한 동일하게 테스트되었으나, 최대한의 외부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제품 초기화 상태에서 '비행기 모드', Wi-Fi만 On한 상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순수한 배터리 유지시간 자체보다는 이전 제품 혹은 타사 제품과의 비교에 초점을 두고 보시기를 권장드리며, 실사용 시 개인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세팅

LCD모바일 기기들을 기존 AMOLED 제품들과 비슷한 휘도로 설정하기 위해 플웨즈에서 모니터 리뷰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측정 장비를 이용하였으며...

KONICA MINOLTA 사의 Display Color Analyzer CA-310
CA-PU32 프로브
기기의 밝기는 순수 휘도(밝기)를 참고하여 책정하였습니다.
- O/S 버전
Android 9.0 Pie

Wi-Fi 환경에서의 배터리 시간 비교

웹 구동 시간(Wi-Fi) 테스트는 각 기기의 기본 브라우저로 플웨즈 내 5초 단위로 새로고침되는 페이지의 구동시간을 확인해보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단, S4는 기본 브라우저 밝기 문제로 Dolphin 브라우저를 사용)

테스트 기준은 각 기기의 100% 밝기와 삼성 아몰레드 계열의 최대밝기(백색밝기)인 230 cd/㎡ 정도에 맞추어 진행하였습니다. (단, 아주 정확하게 230에 맞출 수 없었던 점은 기기 세팅상 불가능한 부분이니 양해바랍니다.)

아무래도 웹페이지의 경우 흰색의 표현이 가장 많기 때문에(플웨즈를 포함하여) 이러한 기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30니트(칸델라) 밝기의 세팅 밝기 옵션

수동 기준 '최적화 모드'에서 약 400니트 수준의 밝기를 가지고 있으며(최근 갤럭시 시리즈들과 비슷한 수준) 동일 밝기, 최대 밝기 모두 기존 최상위권인 NOTE9과 엎치락뒤치락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늘어난 배터리 용량 만큼 예상했던 결과로, 이제는 AMOLED 액정의 Wi-Fi 배터리 최적화가 상당한 수준에 올랐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제품들의 밝기 세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리뷰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환경에서의 배터리 시간 비교

이전 테스트에서 사용된 영화 AVATAR, 동일 소스를 기본플레이어 & 기본 화면 비율로 반복하여 다시 재생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번 항목 역시 100% 밝기 이외에 추가적인 기기로 동영상 테스트의 경우 흰색보다는 컬러색을 더 많이 사용하며, 이전 리뷰(링크)에서 살펴보았듯이 AMOLED와 LCD의 액정 특성상 최대밝기와 RGB색상간의 밝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밝기(백색휘도)를 290 cd/㎡ 에 맞추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MOLED 계열 액정의 최대밝기에서의 Red+Green+Blue의 값이 대략 280이었으며, LCD 제품의 경우 백색휘도 290 cd/㎡ 에서 대략적으로 Red+Green+Blue의 값이 280에 근접하였습니다.

(단, 제품 및 액정 특성마다 다르므로 정확하게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이 역시 표준이 아닌 플웨즈의 기준이며, 모두 칼같이 들어맞지는 않는 부분이므로 참고사항 정도로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Red+Green+Blue = 280니트에서의 밝기 세팅

동영상 배터리 소모에 유리한 AMOLED답게 상위권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NOTE9과 비교시 비슷한 액정 크기에 100mAh 더 큰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 열세의 배터리 시간을 보인 점은 최적화 부분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3D 게임 구동시 배터리 시간 비교

GFX BENCHMARK 3.0(현재는 4.0)의 Battery Test는 기존 테스트와는 다르게 30분간 3D를 구동하여 전체적인 배터리 시간을 추정하기 때문에 정확도 자체는 기존 테스트 방식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플웨즈에서 구비중인 6개의 스마트폰으로 테스트해 본 결과, 이전 테스트 결과와 거의 유사한 양상을 보인 것은 물론, 플레이 시간도 비교적 비슷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신뢰성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밝기 조건은 동영상과 같은 R+G+B = 280니트

배터리 용량과 AP전력소모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3D테스트인 점을 참고하면,


S9, NOTE 9에 탑재된 엑시노스 9810, Mali-G72에 비해 개선된 엑시노스 9820, Mali-G76의 배터리 효율과, 늘어난 물리적 배터리 용량으로 NOTE 9과 거의 유사한 최상위권의 3D 배터리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Throttling - 성능저하)현상 역시 양호한 수준으로 AP 전력소모 자체가 잘 제어되어 있다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

앞에서의 결과처럼 SAMSUNG Galaxy S10 PLUS의 배터리 성능은...


'S9+대비 배터리 용량이 약 20% 늘어난 만큼 실제 사용 시간도 딱 20% 수준으로 늘어난 배터리 유지시간을 보여줬습니다."


유사한 스펙의 NOTE 9대비 동영상 부분의 배터리 최적화부분이 다소 아쉽지만, 최신폰들과 비교시 최상위권의 배터리 유지능력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므로, 실사용에 불만을 느낄 사용자는 많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플레이웨어즈 스마트폰 배터리 평가점수 9.5/10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