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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웨어즈

32형 QHD 주사율 144Hz, 알파스캔 게이밍 모니터 G2 시리즈 신작

알파스캔 AOC CQ32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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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개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꾸준히 인기인 가운데 국내 브랜드 알파스캔 디스플레이에서는 가성비 컨셉의 고해상도/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한 제품으로 소개해 드릴 수 있는 알파스캔 AOC CQ32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최대 해상도 QHD(Quad-HD, 2560x1440)를 지원하는 32형 디스플레이, 1ms 응답시간(MPRT) 제원 및 주사율(Refresh Rate) 144Hz 환경 지원, AMD FreeSync(NVIDIA G-Sync Compatible)를 옵션 지원하며 그 밖에 잔상 감소 기능 MBR, 게임 모드, 게임 색상, Shadow Control 등의 다양한 게임 최적화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 알파스캔 G2 게이밍 모니터 시리즈 2020년 신작입니다.

외형에서 알파스캔 AOC CQ32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16:9 비율 32형 디스플레이와 곡률 1500R의 휘어짐 정도를 갖고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평면(Flat) 디스플레이와 달리 화면 전체를 일정한 초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좌우 화면이 사용자 쪽으로 향하는 듯한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몰입감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화면 배치간에는 틸트(Tilt) 스탠딩을 활용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는 본체 우측 하단에 있는 5개의 버튼 및 입력단자로 2개의 HDMI(2.0) 포트, 1개의 DP 포트, 헤드셋 포트를 이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부가적으론 100x100mm VESA 월 마운트 활용이 가능하고 빌트인 스피커를 지원하지 않는 구성입니다.

■ 스펙 관련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휘도 (Luminance)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는 최대 300nit에 가까운 설정이 가능하며 전용 OSD 메뉴인 Eco와 게임 모드, HDR 모드의 프리셋으로 다양한 최적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Eco는 문서 작업용 저휘도 텍스트(146nit)나 그보다 높은 게임(214nit)이나 영화(252nit), 가장 높은 스포츠(296nit) 모드 등으로 각기 다른 환경에 어울리는 휘도 최적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DR 모드를 제외한 Eco, 게임 모드 설정 시에는 밝기 단계 추가 설정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니 주로 사용할 모드의 휘도 프리셋을 참고해 놓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으로 암부 표현 테스트 항목에서 0.04-0.15 nit 사이의 저휘도 블랙(Black) 및 명암비는 2600:1에서 많게는 6400:1에 가까운 대비 특성이 각 모드 선택에 따라 적용되고 있습니다. 게임 모드 일부(FPS, RTS) 프리셋의 효과는 수치상으로 낮은 명암비를 갖게 하지만 이 역시도 2000:1 이상의 높은 대비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특성은 액정 특유의 진한 블랙 색상 표현 및 높은 대비가 이루어지는 화면에서 게이밍이나 기타 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상태라 할 수 있씁니다. 단, 화면의 균일도나 빛샘 관련 특성은 동일 제품간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6 . 감마(Gamma)

▲모드/옵션별 감마

▲모드/옵션별 감마 RGB

밝기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는 3단계 감마 메뉴 및 게임 모드, HDR 모드 프리셋으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 메뉴인 3단계 감마에서는 표준 2.2에 가까운 감마1 모드를 초기 설정으로 제공하고 사용자 선택으로 조금 더 화사한 톤을 갖는 감마2 모드 또는 진한 톤을 보이는 감마3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구조입니다. 게임 모드나 HDR 모드의 경우 기본 끄기 설정에서는 감마1 모드와 유사한 톤이 제공되며 FPS나 RTS, Racing과 같은 게임 최적화 모드나 HDR 영화, HDR 게임과 같은 HDR 모드 선택 시 상당히 화사하고 대비가 커보이는 효과를 주도록 프리셋이 저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의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게 하거나 혹은 특유의 프리셋으로 보다 다이내믹한 화면이 연출되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표현하는 색 온도의 경우 sRGB를 포함한 4가지 색 온도 모드 선택이 가능하고 그 중 기본은 따뜻한색(7200K)입니다. 색 온도 표준 6500K에 비해 조금 높은 색 온도로 푸른(Bluish) 느낌에 가까운 색 온도가 따뜻한색으로 제공되고 기본색이나 차가운색으로 변경할 시에는 그보다 높은 색 온도가 설정되며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대 9000K대 색 온도) 색 온도 모드 내에서 비교적 표준에 가까운 설정은 sRGB 모드이 해당하겠습니다. 색 온도는 시력보호를 위해 블루라이트를 감소시키는 로우블루 모드에서도 변화가 이루어지고 기본 7300K대 끄기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인터넷 순으로 블루라이트 감소 정도가 커지면서 읽기 모드에서 가장 낮은 5800K대 색 온도가 설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 온도는 또한 게임 모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FPS나 Racing, 사용자 모드(사용자1)를 선택할 때 상대적으로 높은 색 온도가 설정되고 있으니 이 점 역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DCI-P3 색역 기준)

▲3차원 색상 영역, 끄기

▲3차원 색상 영역, 색 온도 sRGB

▲3차원 색상 영역, 로우블루 모드

색역은 영화 산업용 표준인 DCI-P3에 가까운 수준으로 넓은 광색역 지원이 특징입니다. (sRGB 기준 127% 가량) 보통의 sRGB 색역보다 색상을 표현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더 진하고 다채로운 색상, 디테일한 구분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고 이는 게이밍을 포함해 콘텐츠 감상 및 작업 환경 등에 두루 활용이 가능한 특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OSD 메뉴를 통해 색 온도 sRGB를 선택할 경우엔 해당 표준에 맞춰 색역이 변화되고 기준에 상당히 가까운 상태로 정교한 표현력을 갖게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2가지 색역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고 그 외에는 Eco의 읽기 모드 선택 시 흑백톤의 화면이 연출되며 색역은 확연히 감소되고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가 적용되는 과정에서도 색상 일부(Blue)가 감소되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으로, 시야각이 극적일 경우 화면의 밝은 정도가 조금 다른 편이나, 색상 자체가 크게 왜곡되는 경우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광시야각 미지원 디스플레이에 비해 다양한 화면 배치에서도 최대한 일정한 화면을 유지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잔상 특성과 연관되는 응답시간은 OSD의 4단계 Overdrive가 사용자 설정 환경을 제공합니다. Overdrive의 기본인 끄기에서 확인되는 응답시간은 5ms대 초반, 단계를 높여 약하게, 보통, 강하게 순으로 진행될수록 응답시간은 감소되고 최대 3ms대 초반으로의 오버드라이브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Overdriver가 적용되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고스팅(역잔상) 현상은 확인되지 않는만큼 가장 높은 단계를 적용해 빠른 응답시간을 설정하는 것에 특이사항은 없겠습니다. 연관 기능으로는 잔상 감소 효과를 지원하는 MBR이 있습니다. 화면 내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에서도 비교적 적은 잔상 및 빠른 응답시간을 지원하는 기술로 보시면 되겠는데, 동작하는 방식에 따라 화면 내 플리커프리(Flicker-Free)는 해제되고 화면 밝기가 일정 감소하는 특징은 참고를 해야하지만 더욱 또렷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목적에서는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옵션이 되겠습니다. MBR은 가변 주사율 기능 FreeSync가 활성화된 환경에서 동작하지 않으니 둘 중 하나의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다른 하나의 기능은 비활성화 상태로 전환해야 하는 점 참고바랍니다. (데이터는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이며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에 따라 어느정도의 편차는 존재하겠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하는 영역이므로 해당 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1. 인풋렉 테스트에 사용되는 SMTT 2.0 소프트웨어 2.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의 인풋렉 결과는 OSD의 Low Input Lag 켜기 기준에서 2-3ms(2-3/1000초) 사이로 확인됩니다. 오차 범위를 고려하더라도 기본 주사율(Refresh Rate) 60Hz 및 최대 주사율 144Hz 환경에서 1프레임(Frame)을 넘어서지 않는 매우 낮은 입력 지연 상태를 보여주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32-35˚C 사이, 본체 하단부 및 뒷면 입력 단자 윗부분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37-42˚C 사이입니다.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 발열은 기본 환기 정도를 지켜준다면 장시간 사용에서 특이사항이 없을 수준이라 판단되지만 수치는 측정 장비 또는 환경에 따라 오차 범위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밝기 90 기본 설정 화면에서 전력 소모는 평균 34W대, 가장 높은 경우는 밝기 100 기준에서의 40.4W의 값이 되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제원에 표기된 전력 소모 39W 이내의 값들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밝기 단계 추가 조절로 20W 초반대의 저전력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대기 전력의 경우 0.2W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2 . 종합

알파스캔 디스플레이가 선보이는 게이밍 모니터 G2 시리즈 중,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상위 모델에 해당하며 구조적으론 곡률 1500R이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몰입감을 지원하는 것과 기능면에선 고화질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알파스캔 AOC CQ32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이 갖는 가장 기본적 특징입니다. 핵심 성능에서는 최대 3ms대 오버드라이브 환경(4단계 Overdrive)을 제공하고 2-3ms사이로 낮은 인풋렉 제어 성능 및 초당 144개의 화면을 연출하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 설정과 빠른 게임 화면에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프레임이 어긋나며 발생하는 화면 찢김/끊김 현상을 제거해주는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NVIDIA G-Sync Compatible), 잔상 감소 기술 MBR과 같이 게임에 최적화된 모드/설정이 다수라는 점에서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게이밍 메리트를 체감해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은 VA 액정 방식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고, 영화 산업용 표준 DCI-P3에 근접한 색상 표현 범위를 지니고 있어 sRGB 색역 지원이 일반적인 모니터 또는 게이밍 모니터들에 비해서 더 진하고 다채로운 색상 표현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OSD 메뉴 색 온도 sRGB 선택으로는 해당 표준에 상당히 잘 맞추어진 색역 환경을 연출할 수 있어 다용도 목적에도 효과적인 2개의 색역을 지원하는 것이 차별화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드 최적화 측면에서는 밝기 최적화를 지원하는 Eco(최대 300nit 근접), 상당히 화사하고 대비가 큰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게임 모드 또는 HDR 모드 및 Shadow Control(시약 확보용), 게임 색상(채도 조절)과 같은 메뉴도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다채로운 옵션 구성을 선보인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색 온도는 기본 설정이 표준보다 조금 높은 값을 갖고 있어 표준에 더욱 가까운 상태를 만들고 싶은 경우엔 시력보호 메뉴인 로우블루 모드 인터넷이나 오피스를 설정해주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이밍 모니터에 필요한 빠른 응답시간과 낮은 입력지연 여기에 높은 주사율 및 고화질 측면을 고르게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이 이번 알파스캔 AOC CQ32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내에서나 기타 브랜드의 게이밍 모니터들 사이에서 준수한 성능과 다채로운 옵션 선택지는 충분히 돋보일만한 요소가 되고 있으니 32인치 게이밍 모니터에 관심있는 경우라면 특히 눈여겨 봐도 좋은 QHD 해상도, 주사율 144Hz 지원 모델입니다.

■ 주요 제원 및 특징 요약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 기반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44Hz 및 AMD FreeSync 지원

▲주사율별 화면 비교 / 400fps 고속 촬영 기준, 소스 출처 https://www.testufo.com/

▲주요 OSD 메뉴 중 게임 모드 및 게임 색상, HDR 모드 활용 예시

▲게임 최적화를 위한 Low Input Lag 기능 지원 및 잔상 감소 MBR 메뉴 지원

■ 특장점


-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 기반,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44Hz 지원 고성능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 응답시간 최대 3ms대 오버드라이브 지원, 인풋렉(Input-Lag)은 2-3ms 사이로 낮은 상태로 제어되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

-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NVIDIA G-Sync Compatible) 옵션 지원으로 인게임에서의 화면 찢김/끊김 현상 제거

- 잔상 감소 기능 MBR 탑재로 기능 활성화 시 빠르게 움직이는 게임 화면을 더욱 또렷하게 감상할 수 있는 메리트

- 밝기 최적화 모드 Eco 및 장르별 게임 모드, 게임 색상, Shadow Control, 프레임 카운터와 같은 최적화 설정 제공

- 장시간 사용에서는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유케어 블루라이트 모드가 시력보호 화면 제공

- 전용 소프트웨어 G-MENU 제공으로 Windows상에서 마우스로 본체 OSD 조작이 가능한 편의성

■ 참고 


- 기능과 별개로 곡률을 지닌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나뉠 수 있음

- 응답시간의 세부 수치는 테스트 기준(MPRT, GTG)이나 방식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다용도 목적에서는 기본 끄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드가 화사한 색상, 대비가 큰 화면을 특징으로 하는 점 참고

- 잔상 감소 기능 MBR은 FreeSync와 동시 적용 불가. 2개의 모드 활용시에는 다른 하나의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주는 과정이 필요

- MBR은 동작 방식에 따라 화면 내 플리커프리(Flicker-Free)가 해제되며 화면 밝기가 일부 감소하는 점 참고

- OSD의 HDR 모드는 Windows HDR 환경과 달리 애뮬레이트(프리셋) 형태로 적용되는 최적화 모드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458,99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alphascan.co.kr/page2.php?LinkPage=product_view2&Code=20200403153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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