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마인크래프트 RTX beta, 과연 프레임은?

조회수 2020. 5. 20. 10:4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 시작하며...

스웨덴의 MOJANG STUDIOS에서 개발한 마인크래프트는 2009년 5월 10일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여 2011년 11월 18일 정식 출시된 이후, 전세계와 모든 플랫폼을 통틀어 2억 장이 넘게 판매된 오픈월드(샌드박스)형 인디 게임입니다. 2015년에는 Best-selling indie open-world videogame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으며 현재도 한 달에 활동하는 평균 유저 수가 1억 명이 넘는 등 굳이 자세하게 소개하지 않아도 다들 알고 계실 만한 유명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Windows는 물론 macOS, Linux, 모바일로는 Android, iOS, Windows Phone 그리고 Xbox, PlayStation, Nintendo 등 다수의 콘솔기기, 심지어는 셋톱박스인 Amazon Fire TV나 초소형 컴퓨터 Raspberry Pi에서도 즐길 수 있는 만큼 접근성이 매우 높은데, 스트리머들이 게임 플레이 계열의 컨텐츠로도 자주 다루었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해본 적은 없어도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마인크래프트는 그래픽으로 승부하는 게임이 아니긴 합니다만, 거짓말로도 그래픽이 좋다고 할 수는 없는 수준이긴 합니다. 그래서 텍스쳐를 바꾸거나 그림자, 빛 반사, 물 표현 등을 좀 더 사실적으로 묘사해주는 쉐이더를 별도로 설치하여 게이머의 만족감을 높이곤 했는데... 한국 기준으로 지난 4월 17일 NVIDIA에서는 자사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적용한 "마인크래프트 RTX"의 베타 버전을 선보이며 마인크래프트의 그래픽 수준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물론 굵직한 도트 그래픽에서 우러나오는 8비트 시절의 감성은 그대로겠지만... 레이 트레이싱을 통한 현실적인 빛과 그림자 표현, 물의 굴절 및 반사, 자연스러운 색감 등으로 새로운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를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접하는 게이머 뿐만 아니라 이전에 즐겨왔던 게이머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전에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되었던 게임들이 그랬듯이 마인크래프트 RTX 역시 높은 사양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도 쉐이더나 리소스팩, 모드의 조합에 따라서는 현존 최고 성능의 그래픽 카드인 RTX 2080 Ti로도 평균 60fps을 유지하기 어려웠는데,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레이 트레이싱이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렇다면 마인크래프트 RTX 실제로 어느 정도의 사양을 요구하는지, GIGABYTE GeForce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여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마인크래프트 RTX beta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단 마인크래프트에는 크게 자바 에디션, 베드락 에디션, 콘솔 에디션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Windows 기반의 PC에서 동작하는 것은 자바 에디션과 베드락 에디션인데... 기존에 Java 기반으로 제작되어 별도의 인스톨러로 제공되는 것이 자바 에디션이고, WinRT 기반으로 개발되어 Windows Store용 유니버설 앱으로 제공되는 것이 베드락 에디션입니다.


마인크래프트 RTX beta는 베타 버전의 특성상 베드락 에디션으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데, 자바 에디션과 베드락 에디션은 별개로 취급되기 때문에 과거 자바 에디션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Windows Store에서 베드락 에디션을 구입하지 않았다면 마인크래프트 RTX beta를 플레이할 수 없는 점은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 Windows Store에서 구입할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이 필요합니다. 실제로는 어느 설명에서도 "베드락 에디션"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만...
▲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 설치 후, Windows Store에서 "Xbox 참가자 허브"라는 앱을 찾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Xbox 참가자 허브 내에서 마인크래프트 베타에 참가하면 기존 설치 버전이 베타 버전으로 변경되면서 마인크래프트를 다시 다운로드받게 됩니다.
▲ 베타에 참가해서 마인크래프트를 다시 다운로드하고 나면, 위와 같이 마인크래프트 베타 버전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딱히 "마인크래프트 RTX"라는 단어를 표시해주지는 않습니다.
▲ 설정의 고급 동영상 항목을 보면 "업스케일링"과 "DirectX 레이 트레이싱" 항목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RTX 관련 항목들은 RTX 전용 월드 내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메인 화면의 설정에서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RTX 전용 월드의 탬플릿 7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RTX 전용 월드에 진입해서 설정의 고급 동영상 항목에 들어가면 화면 흔들림 항목이 레이 트레이싱 계열로 변경되고, 업스케일링 및 DirectX 레이 트레이싱 설정이 활성화되며,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거리 설정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색, 빛, 그림자 RTX 월드의 경우 일종의 체험관 같은 느낌으로 제작되어 있어 마인크래프트 RTX를 처음 경험해보는 경우 추천할 만합니다.

3. 시스템 세팅

그래픽 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도 관리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였습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과 GPU-Z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 테스트에 사용된 GIGABYTE GeForce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는 이전 Gears 5 리뷰에 사용되었던 그래픽 카드의 화이트 모델로, LED 등의 부가 기능을 최대한 억제하고 7+2 페이즈의 전원부 구성을 사용하여 상위급인 AORUS 라인업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하이엔드급 그래픽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무난한 발열량과 상당히 조용한 구동 소음이 주요 특징이며, 딱히 튜닝이나 오버클럭을 지향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게이밍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그래픽 카드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스크린샷 비교

RTX 전용 월드 내에서 RTX 관련 설정을 켠 상태와 끈 상태를 비교한 예시용 스크린샷 비교입니다.

좌측이 RTX OFF / 우측이 RTX ON 상태입니다.


5. 벤치마크 세팅 및 결과

마인크래프트 RTX 베타에서 추가된 옵션은 "레이 트레이싱 화면 흔들림", "업스케일링", "DirectX 레이 트레이싱",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거리"이며, RTX 전용 월드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다른 그래픽 옵션과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 중에 실시간으로 ON/OFF가 가능하며, "DirectX 레이 트레이싱" 옵션을 OFF하게 되면 나머지 모든 옵션들도 자동으로 OFF됩니다.


본 벤치마크에서는 3840x2160 해상도를 기반으로 한 "전체 화면"이 기본 전제이며, 마인크래프트 내의 비디오 설정 및 RTX 관련 옵션은 특별히 변경하는 것 없이 Default 값으로 유지하였습니다.

테스트 구간은 RTX 전용 월드인 Color, Light and Shadow RTX / Neon District RTX / Crystal Palace RTX / Temple and Totems RTX를 활용하였으며... Color, Light and Shadow RTX의 경우 1번은 Global Illumination 존에서, 2번은 Underwater 존에서 진행하였습니다.


RTX 옵션의 ON/OFF를 통해 비교해본 성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Color, Light and Shadow RTX 1번(Global Illumination 존)과 2번(Underwater 존)은 월드의 일부분만 활용하는 방 구조이기 때문에 높은 프레임을 낼 수 있었고 그만큼 RTX ON 시 프레임 하락률이 더 컸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월드 전체를 활용한 Neon District RTX / Crystal Palace RTX / Temple and Totems RTX의 결과가 실제 플레이에 가까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RTX ON/OFF 간의 성능 차이는 평균 fps 기준 Color, Light and Shadow RTX에서 81.5~82.1% 정도이고 Neon District RTX / Crystal Palace RTX / Temple and Totems RTX에서는 68.1~73% 정도였습니다. 즉 마인크래프트 RTX 베타에서는 보편적으로 레이 트레이싱 옵션을 켰을 때 약 70% 가량의 성능 하락이 동반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프레임 수치상으로는 30fps를 넘기는 수준으로, 마인크래프트의 특성상 플레이하는데 큰 지장이 있지는 않으나... 나름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인 GIGABYTE GeForce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로도 60fps에 도달하지 못하는 만큼, RTX 2080 Ti 정도가 아니면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단, 본 테스트에서는 벤치마크를 위해 전체 화면을 사용했으나 전체 화면이 아닌 마인크래프트의 기본 창 모드 기준으로는 RTX ON 상태에서도 평균 70fps 이상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는 RTX 2070 SUPER 급의 그래픽 카드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6. 마치며...

이전에 NVIDIA가 Quake II RTX나 CONTROL, Metro Exodus, BATTLEFIELD V, Shadow of the Tomb Raider 등의 게임에서 선보였었던 레이 트레이싱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마인크래프트 RTX beta 역시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인상적인 비주얼을 제공하였습니다. 전역 조명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밝아졌지만 그림자 역시 더욱 명확하게 구현되어 블록 형태의 그래픽임에도 현실성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금속, 유리 등의 반사 효과, 물의 굴절 효과, 고품질의 발광 텍스쳐 등으로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그래픽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빛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연산하는 과정이 필요한 만큼 GeForce RTX 라인업의 그래픽 카드는 필수인데, 하이엔드급 모델인 GIGABYTE GeForce RTX 2070 SUPER Gaming OC D6 8GB 화이트로 3840x2160 해상도의 전체 화면에서 평균 30fps 정도를 유지하는게 최선이었으므로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행히도 마인크래프트 RTX beta는 말 그대로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정식 버전 출시 이후 더 나은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겠으며, 현재로서는 "전체 화면"을 설정하지 않고 기본 창 모드로 플레이한다면 충분한 원활한 프레임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최소한 RTX 2060 SUPER 정도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겠습니다만...


어찌 됐든 마인크래프트 RTX beta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레이 트레이싱의 효과와 그래픽의 개선은 크게 만족스러운 편이었습니다. 정식 출시된지도 벌써 9년 째, 출시될 당시에도 그래픽 면에서는 결코 높은 레벨이 아니었던 게임에 환골탈태급 변화를 일으킨 레이 트레이싱은, 적용해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할 만한 기술이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공식 고해상도 리소스팩으로 기대를 모았던 Super Duper Graphics Pack이 개발 취소되면서 생겼던 아쉬움을 달래기에는 충분하고도 넘치는 수준이라 할 수 있겠는데... 새롭게 접하든지 이전부터 쭉 즐겨왔든지 상관없이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라면 누구에게나 매력적으로 다가올 만한 마인크래프트 RTX beta, 지금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